강북구의회는 제163회 임시회를 8월 30일부터 9월 10일까지 개회했다.
박성열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2012년도 을지훈련, 폭염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태풍 대비 등 무더위와 폭염속에서도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신속히 대응한 집행부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며 “이번 제163회 임시회에서 제1차 추경안 심사와 관련하여 한정된 재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될 수 있도록 위원회에서는 심도있게 검토하여 구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처리하여 달라.”고 당부하였다.
이날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16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201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운영위원회 위원 사임(김동식 의원)의 건 ▲운영위원회 위원 보임(김도연 의원)의 건을 처리하였다.
또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선임의 건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민생처리 관련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여성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규칙(안) 등을 처리하였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에 구본승 의원, 부위원장에 박문수 의원을 선출하였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김동식 의원, 김용욱 의원, 최선 의원 등 총 5명의 의원이 201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3창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