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7 16:44 (목)
광진구, 주민자치 아카데미 운영
상태바
광진구, 주민자치 아카데미 운영
  • 송준길기자
  • 승인 2012.07.23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만들기 위한 기초, 입문, 중견 과정 운영

광진구는 7월부터 10월까지 주민자치위원 총 110여명을 대상으로‘주민자치 아카데미’과정을 개설해 운영한다.

주민자치 아카데미는 주민자치위원의 역할 인식과 주민자치위원회의 운영을 위한 실무능력 배양을 통하여 주민자치위원이 마을 만들기의 진정한 일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과정은 ▲주민자치위원의 역할 인식 및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과정 ▲미래 주민자치 위원으로서 기본 역량 강화를 위한 입문과정 ▲중견 주민자치위원을 대상으로 주민자치위원회 운영방법 및 마을 만들기 우수사례 체험학습을 실시하는 중견과정 등이다.

기초과정은 주민자치위원 40여명을 대상으로 오전과 오후 2개반으로 나눠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구청 종합상황실에서 이뤄졌으며, 생업에 종사하는 주민 총 20여명을 위한 야간과정은 내달 23일부터 31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마을공동체 및 주민자치의 이해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례 및 성공비결 ▲마을 주민들의 삶의 질 위한 마을 강좌 ▲인문학 및 지역자치 등이다.

동남권 자치구 총 6개구를 권역별로 묶어 마련한 중견과정은 내달 중순 총 20시간 동안 성동구청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구는 위원장, 간사, 분과위원장 등 총 20여명을 대상으로 중견 위원의 역할을 학습하고 지역에 맞는 마을사업을 구상할 수 있도록 마포구의‘성미산마을’, 강북구의‘삼각산 재미난 마을’ 등 마을 만들기 우수사례를 현장 체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구는 민선 17주년을 맞이하여 진정한 의미의 지방 자치를 실현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9월중 총 12시간 동안 일반주민 30여명을 대상으로 입문과정을 운영한다. 신청은 23일부터 구 홈페이지(http://www.gwangjin.go.kr)에서 선착순 접수하고, 기타 문의사항은 각 동 주민센터 및 자치행정과(☎450-7156)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