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40 (목)
서울 관통 터널공사에 안전문제 우려 커져
상태바
서울 관통 터널공사에 안전문제 우려 커져
  • 이교엽 기자
  • 승인 2019.07.14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하관통 터널 정밀진단 촉구 기자회견

GTX-A 노선, 광명~서울 고속도로 등 대형 토목공사 과정에서 서울시내를 통과하는 대규모 지하터널이 뚫릴 예정인 가운데 안전 문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4일 시민환경연구소와 서울환경연합에 따르면 박창근 가톨릭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GTX-A 공사에 관해 “GTX-A 노선의 강남구 청담동 구간에서 터널공사를 할 때 파쇄대가 발달한 지층에서 공사를 할 경우 파쇄대를 통해 터널 내부로 지하수가 유입하는데 이 때 토사가 지하수와 함께 터널로 유입될 수 있다”며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청담동 일대에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 교수는 “자신의 집 하부에서 암반을 발파하기 위해 폭약을 장전하고 발파하는 행위가 계속된다고 하면 누구나 불안할 것”이라며 “또 터널 공정상 주변 여건과 무관한 거의 20시간 이상 발파 작업이 연속적으로 진행될 것인데, 발파로 인한 진동은 환경부 기준을 만족하기 때문에 진동의 부작용이 전혀 없다는 (국토교통부의) 주장은 주민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노성 시민환경연구소 연구위원은 “GTX-A 노선은 절대적인 보존이 필요한 북한산 국립공원을 통과하게 됐다. 이에 따라 자연환경 훼손이 우려된다”며 “서울 서북부 은평구와 종로구 구 시가지를 통과하게 되면서 기존 거주 주민들은 공사 중 터널 굴착과 운행시 철도 소음 진동에 크게 노출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찬우 한국터널환경학회 부회장은 광명~서울 고속도로 구로 항동지구 공사에 관해 “광명~서울 고속도로 구로 항동지역은 사업이 수년간 지연됨으로써 작금의 주변 환경은 계획할 당시와 너무나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를 반영해 설계를 다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최재희 항동지구 현안대책위원장은 “구로구 항동지구는 5200세대가 입주 예정이며 택지지구 한가운데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자리 잡고 있다”며 “온수터널이 만들어지면 터널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하부를 통과하며 1~3단지 아파트 일부가 터널의 위에 위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동언 서울환경운동연합 생태도시팀장은 GTX-A 노선과 광명~서울 고속도로 모두 터널 공사를 강행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