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1:12 (월)
민주당 당무위 ‘대의원제 축소’ 등 의결…계파갈등 재점화
상태바
민주당 당무위 ‘대의원제 축소’ 등 의결…계파갈등 재점화
  • 뉴시스
  • 승인 2023.11.2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위 10% 의원 페널티 강화도 통과…다음달 중앙위서 최종 의결
비명계 “당내 민주주의 포기하고 팬덤 정치 강화하겠단 선언”
▲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뉴시스
▲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 내년 8월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투표 비중을 대폭 늘리고, 현역 하위 평가자에 대한 감점을 확대하기로 했다.

친명(친이재명)계와 강성 지지층이 요구한 사항이 결국 관철된 것으로 당내 계파 갈등이 다시 격화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27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의 투표 비중을 높이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의결했다.

앞서 민주당은 24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전당대회 표 반영 비율을 20대1 미만으로 변경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현재 권리당원 60~70표가 대의원 1표에 해당하는 점을 고려하면 권리당원의 표 가치를 3배 이상 높인 셈이다.

현행 당헌·당규에는 전당대회 표 반영 비율이 권리당원 40%, 대의원 30%, 일반 국민 여론조사 25%, 일반 당원 5%로 설정돼 있다. 이를 국민과 일반 당원을 합쳐서 30%, 대의원과 권리당원은 70%로 정하면서 비율 조정을 함께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총선기획단이 지난 21일 요구한 현역 하위 평가자 페널티 강화도 최고위에 이어 당무위에서 의결했다.

하위 10% 이하는 감산 비율을 20%에서 30%로 강화하고, 하위 10∼20%는 지금처럼 20%를 감산하는 것이 핵심이다.
비명계(혁신계)는 대의원제 비율 축소는 이재명 대표 중심의 팬덤 정치를 강화하려는 포석이라고 비판했다.

당내 비주류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의 김종민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이는 사실상 대의원제를 폐지하겠다는 것”이라며 “일부 유튜버의 목소리, 팬덤 등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하겠다는 당내 민주주의 포기 선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천을 앞둔 시점에서 결정한 점도 불만을 사고 있다.  공천 때문에 다른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틈을 타 강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민주적으로 결정하려면 내년 총선 끝나고 나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도 “다들 공천이 목전에 차오르는 상황이어서 감히 안 된다고 누가 얘기하겠나”라고 했다.

하위 10% 의원들의 페널티를 강화하는 공천 규칙 변경을 두고도 잡음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총선기획단이 지난 21일 요구한 현역 하위 평가자 페널티 강화도 최고위에 이어 당무위에서 의결했다.

하위 10% 이하는 감산 비율을 20%에서 30%로 강화하고, 하위 10∼20%는 지금처럼 20%를 감산하는 것이 핵심이다.

비명계 ‘공천 학살’ 우려를 차치하더라도 총선 규칙은 1년 전에 정하기로 한 게 당의 원칙이었던 만큼 이재명 대표가 공언했던 시스템 공천 원칙이 무너졌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전당대회 대의원제 축소와 총선 규칙 변경은 모두 당헌을 개정해야 하는 사안이다. 민주당은 다음 달 7일 중앙위를 거쳐 개정안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중앙위는 지도부를 비롯한 국회의원과 기초자치단체장, 지역위원 등 800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대의원과 상당 부분 겹쳐 최종 의결에서 부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무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전당대회 표 반영 비율 20대1 미만은 당내 공감하는 범위라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