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지난 5월 11,12일 이틀간 의정부권 요양시설 관리자 대상으로 감염관리 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하였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 성남의료원과 협업하여 ‘슬기로운 감염관리 교육’의 일환으로 의정부권 요양시설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기본원칙, 심화교육 및 노인 응급 질환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감염관리 기본원칙 ▲손위생 ▲근무자 감염관리 ▲물품/환경관리 ▲환자의 이동배치 ▲올바른 소독제 선택/사용 ▲올바른 보호구 선택/사용 ▲노인성 응급 질환 ▲심폐소생술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손위생 및 환경오염도 측정, 심폐소생술을 실습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교육 이수자에게는 경기도에서 수료증이 발급될 예정이며, 이수한 기관 중 몇 기관을 선정해 직접 감염관리 방문 컨설팅 및 현장 교육도 함께 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요양시설 관계자는 “실제 예시를 통한 교육으로 요양원 실무에 잘 적용 할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의 교육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고, 현장 컨설팅도 많은 기대가 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박태희 공공의료본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요양시설에서의 감염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공공병원으로서 지역 내 감염 예방에 기여하겠다”고 말하였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2020년 8월에 보건복지부로부터 의정부권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