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2:23 (금)
文 대통령, 호주 국빈 방문…공급망·수소협력 논의
상태바
文 대통령, 호주 국빈 방문…공급망·수소협력 논의
  • 안명옥 기자
  • 승인 2021.12.1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박4일 일정 호주 국빈 방문…코로나 후 첫 외국 정상 초청
▲ 호주 국빈방문 하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 /뉴시스
▲ 호주 국빈방문 하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2일 3박4일 일정의 호주 국빈 방문을 위해 출국했다.

문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전 9시20분 경기도 성남의 서울공항을 통해 호주 수도 캔버라를 향해 출국했다.

공항에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나와 문 대통령 부부를 배웅했다.

한국 정상이 호주를 국빈 방문하는 것은 이명박 정부였던 2009년 이후 12년 만이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호주를 방문하는 외국 정상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순방 이튿날인 13일 호주 수도 캔버라에서 모리슨 총리와 한·호주 정상회담을 갖는다. 한·호주 양국 간 협정 서명식, 공동기자회견 일정을 소화한다. 데이비드 헐리 호주 총독 내외 주최 국빈 오찬도 예정돼 있다.

같은 날 오후 문 대통령은 전쟁기념관 및 한국전쟁 참전기념비를 방문해 헌화하고, 한국전 참전 용사들을 초청해 만찬을 가질 예정이다.

공동기자회견에서는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공식 선언이 예상된다. 청와대는 이번 순방을 통해 국제사회 새로운 도전 과제로 떠오른 글로벌 공급망 위기 해결을 위한 전략적 협력 강화의 토대를 구축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14일 오전에는 호주 최대 경제도시인 시드니로 이동한다. 앤서니 알바니스 호주 노동당 대표 면담에 이어 마가렛 비슬리 뉴사우스웨일주(駐) 총독 내외가 주최하는 오찬에 참석한다. 이어 호주 경제인 초청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를 주재한다.

이 자리에서는 전기차·반도체 등 신산업 육성에 필수적인 핵심광물의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는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니켈·코발트와 반도체 핵심소재인 희토류 매장량이 풍부한 자원 부국이다.

문 대통령은 순방 사흘 째인 14일 시드니에서 모리슨 총리 내외가 주최하는 국빈 만찬을 끝으로 3박4일 간의 주요 일정을 마무리 짓고 15일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방역을 위해 자국민의 입국 조차 막고 있는 호주가 문 대통령을 국빈 초청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스콧 모리슨 총리가 문 대통령 방문에 각별한 공을 들였다. 올해 한·호주 수교60주년을 기념해 성사된 '원포인트' 순방이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다자외교 무대 참석 계기에만 호주와 다섯 차례 양자 정상회담을 가져왔다.

▲함부르크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2017년 7월8일) ▲파푸아뉴기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2018년 11월17일) ▲제76차 유엔총회(2019년 9월25일) ▲영국 콘월 G7 정상회의(2021년 6월12일) ▲로마 G20 정상회의(2021년 10월31일) 등이다.     

문 대통령의 임기 말 호주 국빈 방문이 성사된 데에는 경제적 관점에서 양측의 상호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진 측면 때문이다.

수소에너지 개발에 적극적인 호주는 한국의 한 발 앞선 수소 생산·저장·운송 기술력에 관심이 많다. 정부는 호주가 보유한 자원을 통해 반도체·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기대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국빈 방문에서 청정에너지, 인공지능, 디지털 통상, 우주 분야 등 신성장 협력 모델을 창출, 공동 번영의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청정 수소 공급망 구축, 그린·블루 수소 생산협력, 수소 모빌리티 등 수소 경제에 관해 양국 간 협력의 여지가 굉장히 많다"고 했다.

외교적 관점에서는 호주가 '가치 동맹'을 앞세운 미국 주도의 대(對) 중국 포위망 구축 전략의 전면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방문이 향후 정세에 어떤 영향으로 작용할지 여부가 관심이다.

중국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미국을 향해 "결연히 반격할 것"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 호주는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3자 외교안보협의체)와 파이브아이즈(Five Eyes·미국·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5자 기밀정보 동맹) 회원국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부는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중국과의 관계도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간다는 입장"이라며 "호주와의 지역 및 국제문제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 긴밀히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오미크론 변이 유입과 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 문 대통령이 호주 순방을 강행하는 것이 부적절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청와대는 "호주는 방역 조치 등 우리 대표단의 안전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예정 대로 방문해 달라는 입장을 전달해왔다"며 "우리도 수행원 규모를 축소하고 대규모 행사를 지양하는 등 철저한 방역 조건 아래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