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가 예산편성과정의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재정운영을 위한 ‘2013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구는 지난해 구민들로부터 접수 받은 41개 제안사업 중 「정~익는 함박웃음 마을을 아시나요(마을공동체사업)」, 「삼각산동 벚꽃축제」, 「공공청사 옥상텃밭사업」 지원 등 총 9개 사업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선정하고, 올해 이들 사업에 총 1억6천9백여만원의 예산을 반영했다.
구는 올해 주민참여예산제의 홍보활동 강화 및 분야별 분과위원회의 운영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지난해 첫 시행이후 평가보고회 등을 통해 보완 요구된 사항들을 위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동주민센터와 구 시설을 방문해 주민 설명회를 갖는 것을 검토하는 한편, 상시운영 중인 구 홈페이지의 ‘주민참여예산방’을 더욱 활성화할 방침이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마인드 함양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4월 중 워크숍을 개최하고 예산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서울시 예산학교에 참가해 위원들의 역할정립과 자질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구는 올해 신규 정책사업 위주의 주민제안 공모를 실시해 되도록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성 예산을 제외하고 구민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정책사업 위주로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구는 올해 8월말까지 주민제안사업을 공모할 예정이며, 신청방법은 구 홈페이지, 우편, 팩스, 방문접수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공모된 사업들은 구 주관부서 검토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2014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게 된다. 구는 공모된 주민제안사업 중 현장 확인이 필요한 사업의 경우 분과별로 현장방문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구민들이 제안한 의견수렴 결과는 오는 10월 중 구청 홈페이지 행정정보→재정운영현황→주민참여예산→주민참여예산 알림방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강북구 홈페이지(www.gangbuk.go.kr)로 접속하거나 구청 4층 기획예산과(☎901-6134)로 문의하면 된다.
홈페이지, 우편, 팩스, 방문접수 통해 올해 8월말까지 공모
저작권자 © KUB우리방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