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가 뉴타운․재개발 출구전략으로 시행하고 있는 실태조사에 관한 전문상담을 위해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를 운영한다.
구는 주민들이 실태조사에 대한 목적, 내용, 절차 및 그 결과 등에 대하여 객관적이며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고 손쉽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하기 위해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에는 뉴타운․재개발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 상담원 및 실무 담당주무관 그리고 서울시에서 위촉한 실태조사관이 상주하며 실태조사는 물론 정책설명 그리고 뉴타운․재개발 관련분야에 관한 궁금증 해소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으로는 실태조사의 절차, 내용, 진행사항 및 구역별 의견청취 및 각종 설명회(주민설명회, 소그룹설명회) 안내, 실태조사 결과에 대한 상세 설명(정비사업비 및 추정분담금 산정 결과 등), 정비사업 해제, 사업추진 요청서 작성방법. 동의방법, 개인별 추정분담금 확인방법 등과 아울러 실태조사관 연계 등 이다.
성북구의 전체 뉴타운, 재개발 구역은 67개이며 이 중 46%인 31개 구역이 실태조사를 신청했다. 이는 서울시 전체 실태조사 구역의 25%에 해당되며 전국 최고 신청률이다.
‘뉴타운․재개발 실태조사 척척박사 콜센터’ 운영에 대하여 장위동의 한 주민은 “삶의 터전에 대한 중요한 문제를 정작 ’카더라‘는 근거 없는 소문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아 항상 불안했는데 구가 나서서 정확한 정보를 알리니 주민 간 갈등도 줄어들고 안심이 된다.”며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
구의 이런 행보는 행정수요에 맞춘 발 빠른 대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서울시를 비롯한 25개 자치구 및 타시도의 모범사례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행정수요에 맞춘 발 빠른 대응으로 주민의 알권리 해소·재산 보호
저작권자 © KUB우리방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