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의회(의장 전경숙)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제주도에서 제7대 의왕시의회 의원들과 의회사무과 직원 등 18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4년도 의왕시의회 의원 및 관계공무원 의정연수'를 실시했다.
7대 의회 개원후 의원 전체가 참여한 가운데 실시된 이번 연수는 의원들의 정책형성 기능을 제고하고 집행부에 대한 적절한 통제와 시민들로부터 신뢰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문성과 기술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의회 의정활동 방향 설정, 의정활동 수행을 위한 지식 배양, 의원 상호 친목과 화합 도모 등을 위해 계획됐다.
참여 의원들은 지방의정의 국내 권위자인 서우선 박사를 비롯하여 엄선된 강사진으로부터 기초 의원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기본사항 및 전략 기법, 의정활동 기법 등 선진 의정활동을 위해 반드시 습득해야 할 내용의 강의를 들었다.
또한, 함께 참여한 파주시, 횡성군, 하동군 의회와 서로 정보를 교류하고 특히, 초선의원들이 성공적인 의정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예산ㆍ결산 심사기법의 기초부터 행정사무감사의 핵심착안 사항까지 배울 수 있었던 뜻 깊은 연수가 됐다.
전경숙 의장은 “시 집행부를 견제하는 데 그치지 않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생산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저와 의원님들이 서로 노력하고 합심해 제7대 의회를 이끌어 나갔으면 좋겠고, 이번 연수가 의정활동 수행을 위한 지식함양 뿐만 아니라, 의원 상호간이 서로 화합하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UB우리방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