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57 (일)
보이스피싱 예방, 국민의 관심과 지지로부터!
상태바
보이스피싱 예방, 국민의 관심과 지지로부터!
  • 순경 임종찬
  • 승인 2015.11.24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는 2006년 최초로 발생하였고 이후 계속적으로 그 방법이 진화 하여 현재는 냉장고에 돈을 넣어둬라, 집안에 돈을 보관하고 있으라고 한 후 피해자를 밖으로 유인하여 그 돈을 빼가는 수법으로까지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이런 방법의 진화에 따라 금융당국과 검경의 노력도 발전해 왔다. 먼저 금감원에서는 7월 중순 ‘그 놈 목소리’라 불리는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phishing-keeper.fss.or.kr)를 열어 실제 보이스피싱 사기범과 피해자와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또한 기존 지연인출제(300만원 이상 인출 시 후 ATM 인출 제한 시간을 30분) 한층 더 강화해 ATM 인출 한도를 100만원으로 낮추었다. 그리고 1차적으로 피해자들을 접하는 경찰은 관내 금융기관과 업무협약(MOU)를 맺고 직접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은행창구서 500만원이상 다액 인출·송금시 은행직원으로 하여금 반드시 신고하게 하여 경찰이 출동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확인하는 조치를 취하게 하였다. 이런 노력들의 결과로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전체 금융사기(피싱사기+대출사기) 피해액은 작년 하반기 2천23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1천564억원으로 감소했다.올 하반기 들어서도 월평균 피해액이 7월 231억원, 8월 150억원, 9월 153억원, 10월 85억원으로 전반적인 감소 추세를 이어갔다.

이런 결과들은 금융,수사기관의 노력뿐만 국민들의 관심과 지지들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예전 지연인출제도를 처음 실시 했을때 인터넷 여론이 굉장히 들끓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늙은사람들을 위해 왜 우리가 피해를 받아야 하냐’ ‘10명의 사람들을 위해 만명이 불편함을 감소해야하는것은 아닌것 같다’ 등의 비판 여론이 일었었다. 하지만 피해자는 우리 중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이다. 필자가 상대해본 피해자도 ‘자신은 똑똑해서 안당할 줄 알았다 바보처럼 당했다‘ 하고 피해를 당한 어르신들은 자신의 부모님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역지사지의 관점에서 우리가 평생을 피땀흘려 번 돈을 순식간에 사기를 당해 잃었을 경우를 생각해 본다면 잠시 겪는 불편함을 한번쯤은 더 생각하고 감내해 줄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공동체 의식이 강했다 국가적위기인 IMF사태 때도 금모으기 운동으로 높은 시민의식을 보여준바 있다. ATM기에서 인출이 늦어진다거나 은행에서 돈을 인출하는데 경찰들의 확인으로 인하여 잠시 일이 지체가 되는 불편함이 있겠지만 금융당국과 수사기관의 예방책에 대해서 국민들이 관심과 지지를 보내준다면 언젠가는 보이스피싱의 뿌리를 뽑는 날이 올것이라 굳게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