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3 17:01 (월)
112 신고방법의 중요성
상태바
112 신고방법의 중요성
  • 김종철 기자
  • 승인 2014.11.0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계양서 형사과 경사 이은숙

생명이 위독한 상황에서 골든타임이 중요하듯이 112신고하는것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골든타임이 적용되기 때문에 범죄의 예방과 검거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다.

112신고하는 사람은 흥분하고 당황하기 때문에 정작 중요한 내용은 빠뜨리고 자신의 감정만 토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지만 경찰관이 중요한 내용을 재차 묻고 청취하지만 신고자의 올바르지 못한 신고로 인해서 골든타임을 놓칠 가능성이 크다.

올바른 112신고 방법은 첫째, 자신의 현재위치를 정확히 알려야한다. 집이나 주택골목길이면 주소(구주소포함)를 알려주면되고 전혀 모르는 곳이면 가까이보이는 가게간판의 상호나 가게의 전화번호를 알려주면 된다. 그 외 농어촌과 같은 특정 지형물이 없는 경우에는 전신주 관리번호를 알려주면 위치가 바로 파악 된다.

둘째, 현재 상황을 정확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 살인 강도 강간 등 범죄의 종류의 따라 대응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현재상황 및 피해자상태를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

올해 9월 경 신고를 받고 출동했던 아산경찰서 소속 경찰관이 흉기에 찔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남성 2명이 시비를 벌이고 있다’라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남성들이 만취상태에서 흉기를 들고 있었고 그 휘두른 흉기에 찔려 경찰관이 안타깝게 사망했다. 만약 신고 내용에 ‘흉기를 들고 있는 만취 남성들’이라고 명시가 되어 있다면 방검복을 착용하던지 출동 후 경계를 했을 가능성이 높은데 전혀 명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위사람들의 안전도, 경찰관의 생명에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112신고방법의 중요성을 포스터제작, 캠페인 등 홍보가 필요하며 정확한 위치와 피해상황이 명시되지 않는 신고로 인해 정작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현장에 늦어지거나 골든타임을 놓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