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48 (화)
용인시 소식
상태바
용인시 소식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2.07.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상일 용인시장.
▲ 이상일 용인시장.

특교금 3억원 투입해 대지산근린공원 산책로 새 단장

용인시는 수지구 죽전동에 위치한 대지산근린공원 산책로를 새 단장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경기도로부터 받은 특별조정교부금 3억원을 투입했다.

▲ 용인시가 정비한 대지산근린공원 산책로 모습.
▲ 용인시가 정비한 대지산근린공원 산책로 모습.

대지산 근린공원은 인근 주민들이 가볍게 등산하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도심 속 산지형 공원이다.

그러나 흙길로 된 산책로 곳곳이 패여 있어 안전사고 위험도가 높은데다 토사유실에 대한 우려 등으로 보강 요청이 쇄도했다.

시는 지난해 진입로 일부를 정비한 데 이어 올해 4월부터 산책로 정비를 시작, 야자매트와 나무 계단을 설치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산책로 초입에는 영산홍, 산철쭉, 백철쭉 등 관목 1500주와 맥문동 등 초화류 3000본을 심는 등 볼거리도 풍성해졌다.

시는 토사 유실 가능성을 최소화하고자 산책로 옆 비탈길도 보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새롭게 정비한 대지산근린공원 산책로에서 주민들이 휴식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배수 등 세심한 공원관리로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장금파크 기념품샵에서 지역 농특산물 전시·판매

용인시의 대표 관광지인 ‘대장금파크(처인구 백암면 용천리 786-7)’에 지역 농·특산물 가공식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부스가 마련됐다.

시는 대장금파크 내 기념품관에 관내 농식품가공업체 9곳의 입점을 지원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입점 품목은 백옥쌀(용인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쌀과자(백옥미마을), 잡곡류(미미쌀롱), 조청(농부드림), 오미자가공식품(새달농원), 인삼가공식품(다온), 블루베리잼(용인팜랜드), 참기름류(아수리영농조합법인), 강정(한정덕솜씨) 등으로 용인 통합RPC 및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등에서 생산됐다.

시 관계자는 “대장금파크는 MBC에서 운영하는 드라마 테마파크로 연중 10만 명이 찾는 대표적인 관광지인 만큼 많은 분들에게 지역 농특산품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경로로 로컬푸드를 알리고, 소비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나만의 디지털 창작물 만드세요

용인시 수지도서관이 메이커 스페이스 7월 교육 프로그램 참여 교육생 12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3D프린터 등 디지털 기술 기반 제조기기를 개방·공유해 이용자들이 창업과 교육을 위한 창작활동을 하도록 돕는 공간이다. 지난 4월 재개관한 수지도서관은 전국 공공도서관 최초로 디지털창작소를 마련, 이 안에 메이커스페이스와 함께 VR‧AR체험관, 미디어창작실을 운영하고 있다.

7월 교육에선 3D프린터 안전필수교육(7월 2일~7월 30일)과 레이저커터 안전필수교육(7월 7일~7월 23일) 등 상시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2D프로그램으로 명함 등을 만드는 ‘나도 2D 디자이너’(7월 6일~8월 24일), 3D프린터와 3D펜 사용법을 알아보는 ‘4차 산업혁명과 3D프린터’(7월 9일~7월 16일), 아두이노 및 전자 설계 이해에 대한 ‘아두이노 기초과정’(7월 23일~7월 30일) 등 기획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사진을 담은 나만의 에코백이나 머그컵을 만드는 강좌도 각각 15일과 27일 진행된다.

초등 4학년 이상 용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수지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yongin.go.kr/suji/)에서 신청 가능하다.

프로그램별 교육 일정과 대상, 재료비 등 세부 내용은 전화(031-324-8977/8975)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을 익혀 자신의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구현하고자 하는 시민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진로‧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경험을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 수지도서관 개소 이후 1397명의 시민이 가상현실 체험 및 디지털 창작활동을 목적으로 디지털창작소를 다녀갔다. 수지도서관 일평균 이용자 수는 3209명이다.


수입 수산물 취급 업소 700곳 단속

▲ 시 관계자가 처인구의 한 횟집에서 메뉴의 원산지 표기와 거래내역서를 확인해 살피고 있다.
▲ 시 관계자가 처인구의 한 횟집에서 메뉴의 원산지 표기와 거래내역서를 확인해 살피고 있다.

용인에서 횟집을 비롯한 수입 수산물을 취급하는 업소 대다수가 원산지 표시 의무를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시는 바다 먹거리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을 진행, 2건의 가벼운 위반 사례를 찾아내 계도했다고 30일 밝혔다.

단속은 지난달 15일부터 지난 27일까지 경기도와 합동으로 담당 공무원, 원산지 표시 감시원 등 13명을 투입해 수입 수산물 취급업소 700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특히 참돔, 가리비, 우렁쉥이(멍게) 등 일본산 수산물을 국내산으로 둔갑시키거나 중국산 수산물을 일본산과 섞어 유통 또는 판매하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살폈다.

이외에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는 원산지 표시 방법, 원산지 기재 영수증ㆍ거래증빙자료 비치 여부도 점검했다.

시는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각 업체들을 점검해 원산지 허위표기 업소에 대해서는 사법기관에 고발 조치와 함께 과징금 등 강력한 행정 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수산물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원산지를 확인하고, 의심되는 경우 즉시 신고해주시길 바란다”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주기적으로 단속하고 살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단속결과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7년 이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엔 5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동백1동, 동백지구대와 폭언·폭행 민원 대비 모의훈련 실시

▲ 동백1동이 동백지구대와 폭언·폭행 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 동백1동이 동백지구대와 폭언·폭행 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용인시 기흥구 동백1동이 용인동부경찰서 동백지구대와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발생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인의 폭언과 폭행으로부터 담당공무원을 보호하고, 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의 2차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동백지구대와 합동으로 진행한 훈련은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실제 상황처럼 연출, 공직자 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진정유도 및 위법행위에 대한 사전고지, 비상벨 작동, 피해공무원 보호, 방문 민원인 대피, 민원인 제압과 경찰출동 및 인계 등 단계별  비상 상황에 대한 대응 요령을 익히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112치안종합상황실과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치된 비상벨 시스템을 활용해 비상상황에 보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동 관계자는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민원담당 공무원의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민원인이 안심하고 민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