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2:23 (금)
의정부시 소식
상태바
의정부시 소식
  • 윤태익 기자
  • 승인 2022.05.0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병용 의정부시장.
▲ 안병용 의정부시장.

스타와 함께 희망농구 자선경기 개최

의정부시는 5월 7일 ‘2022 스타와 함께하는 희망농구’ 자선경기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경기 시작 전 개회식에는 안병용 의정부시장, 오범구 의정부시의회 의장, 이한범 한기범 희망나눔 이사장, 한기범 회장, 이용걸 대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희망농구 자선경기 개최를 축하하며, 시구를 시작으로 희망농구 자선경기의 막을 올렸다.

올해로 12년을 맞은 2022 스타와 함께하는 희망농구 자선경기는 2년만에 관중들이 입장해 경기가 진했됐으며, 퀴즈 이벤트, 프로농구구단 싸인볼 선착순 100개(가족당 1개) 증정, 박상민, 비니쌤 등 연예인들의 축하공연과 다양한 이벤트 및 다채로운 볼거리로 5월을 맞이한 가족 및 친구 단위 나들이를 나온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2022 스타와 함께하는 희망농구’ 자선경기는 연예인들과 프로농구 선수들로 이루어진 사랑팀과 희망팀이 상대팀으로 만났다. 사랑팀에는 프로농구선수 신승민, 이재도, 전현우, 한상혁, 김지은, 문지영, 연예인 선수 박광재, 추플렉스, 쇼리 등이 참여했고 김동우 남자농구 국가대표팀 코치가 팀을 이끌었으며, 희망팀에는 프로농구 선수 김철욱, 정준원, 정호영, 김지영, 김하나, 이채은, 연예인 선수 문수인, 박재만, 베이식, 슬리피가 참여하고 조상현 남자농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팀을 맡았다.

양 팀은 4쿼터 경기까지 치열한 접전을 펼치며 역적을 거듭하다 사랑팀 73점, 희망팀 71점으로 사랑팀이 결국 승리를 거머쥐었다.

자선경기를 주관한 한기범 한기범희망나눔 회장은 “오늘 함께해주신 선수 및 연예인 여러분들과 의정부체육관을 찾아주신 관중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고 소감을 말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2022 스타와 함께하는 희망농구 자선경기가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코로나로 지친 여러분들에게도 위로와 용기를 주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선경기의 수익금은 어린이 심장병 환우의 수술비와 다문화가정 및 농구 꿈나무에 지원된다.


고객 감동 차량행정서비스 추진

의정부시는 복잡하고 어려운 자동차 등록업무로 인해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다양한 특수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 자동차 등록번호 사전예고제 실시 청렴 행정 두각

의정부시는 올해 1월부터 차종별 신규 발급 예정 차량번호 앞자리를 시 홈페이지에 게시해 시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발급 예정 차량번호는 신차 등록을 앞둔 민원인의 상당수가 궁금해하는 사항으로 수시로 전화 문의가 이어진다. 민원 창구에서 방문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을 처리 중 번호 문의 전화를 받게 될 경우, 민원 처리가 지연되고 민원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또한 특정 대행업체나 고급차량에 선호 번호가 배정된다는 시민들의 오해·오인으로 자동차 등록 및 번호 선택 과정에서 크고 작은 마찰이 일어나는 일도 있었다.

이에 시는 발급 예정 차량번호에 대해 선제적으로 정보공개를 함으로써 민원 만족도를 높이고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 추진으로 시민들의 신뢰를 높일 예정이다. 사전예고제 시행 4개월이 지난 현재, 발급 번호를 문의하는 전화가 급감하고 민원 창구에서도 순조롭게 등록 민원 처리가 이루어지는 등 긍정적 효과를 보이며 안정적으로 정착 중이다. 발급 예정 차량번호 확인은 의정부시 자동차관리과 홈페이지(www.ui4u.go.kr/car)의 사전 예고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며 매주 금요일마다 다음 주 발급 예정 번호가 게시된다.


■ 차량등록 원스톱 서비스 편리함에 관외 지역에서도 발걸음 이어져

자동차 등록업무는 일반적인 제증명 발급과 달리 하나의 창구에서 처리할 수 없는 여러 단계의 절차가 수반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 명의 이전을 하면서 번호 변경을 할 경우, 등록 창구 방문 외에도 세무 창구, 은행, 번호판 제작소를 반드시 방문해야 한다. 차량등록 기관과 번호판 제작소가 가까이 있으면 다행이지만 차로 수십 분을 이동해야 하는 시군구도 있기에 이런 경우 민원인의 불편과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의정부시 자동차관리과는 시민의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소하고자 등록·세무 창구, 은행 출장소, 번호판 제작소를 한 장소인 종합운동장 안에 배치해 차량등록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유 있고 편리한 주차 공간과 원스톱으로 진행되는 등록서비스로 인해 관내뿐 아니라 관외에서도 민원인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 민원안내 전담직원 배치로 신속·정확한 업무 처리 역량 강화

 업무차 은행이나 공공기관을 방문해 번호표를 뽑고 상당 시간 대기한 다음 내 차례가 되어 창구에 갔으나, 서류 누락 등으로 헛걸음하거나 보완을 위해 다음 순서로 밀려서 짜증이 난 경험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자동차관리과는 민원인들이 이러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업무 절차의 개선을 검토해 2021년 5월 민원안내 전담직원을 배치했다. 기존에는 민원인이 도착 즉시 번호표부터 뽑고 차례를 기다렸으나, 이제는 민원안내 전담직원에게 원하는 업무를 먼저 말하고 누락된 구비서류 등이 없는지 확인받은 후에 번호표를 발급받아 대기하게 됐다. 덕분에 불필요한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업무처리 속도가 더욱 빨라졌으며, 구비서류 누락 확인 시 바로 서류를 보완하는 등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해 민원인 만족도는 물론 창구 직원의 업무 효율 또한 크게 향상되었다.

■ 자동차 등록증 케이스 제공 등으로 차량행정서비스헌장 실천

자동차관리과는 방문 상담이나 전화 상담이 여의치 못한 시민을 위해 카카오톡 차량등록 상담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상담 이용 방법은 카카오톡 친구검색 창에서 ‘차량등록’만 입력하면 ‘의정부시청 차량등록 상담방’을 찾을 수 있으며 친구추가 후 단순 문의는 간편 채팅, 그 외는 일반 채팅 등 필요에 따라 선택해 상담하면 된다.

주요 상담내용으로는 자동차 등록, 취·등록세, 의무보험, 정기검사 등이 있으며, 근무시간 내 질문은 1시간 이내, 근무시간 외 질문은 다음 근무일 오전 10시까지 답변받을 수 있다.

또한 시는 자동차등록증의 분실 및 훼손을 방지하고 자동차 관련 의무사항을 홍보하기 위해 내방 민원인에게 등록증 케이스를 제공한다. 기존 제공되던 단면 비닐 케이스의 단점을 개선해 여러 장의 속지가 있는 파일 형태 케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가 등록증 외에도 보험증서, 수리 내역서 등 중요 문서들을 함께 보관해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차량 관련 각종 유의 사항과 위반 과태료에 대한 안내문을 속지에 함께 넣어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소유주의 법적 의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안내문이 일회성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해 홍보 효과 향상 및 예산 절감을 도모했다.

이렇듯 의정부시 자동차관리과는 민원인 입장에서 겪을 수 있는 크고 작은 불편을 예상해 부족한 점을 개선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시민이 감동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 및 실천을 통해 정확하고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반기마다 고객만족도 조사를 추진해 시민의 목소리와 의견 수렴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매월 부서장 주관하에 청렴 및 헌장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공직자의 바람직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다짐하고 친절한 행정서비스 제공에도 앞장서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전국 어디서나 가능한 동일 법적 사무일지라도 시민을 위해 작은 것도 세심하게 살펴 불편함이 없도록 하려는 다양한 시책이 병행될 때 차별화된 명품 행정·섬김 행정이 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의정부시 자동차관리과는 시민들이 먼저 인정하는 차량행정 서비스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