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2:04 (금)
성동구 소식
상태바
성동구 소식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2.04.21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원오 성동구청장.
▲ 정원오 성동구청장.

제42회 장애인의 날 기념 행사 개최

- ‘장애인의 일상과 미래가 행복한 성동’ 주제

▲ 장애인의 날 정원오 성동구청장.
▲ 장애인의 날 정원오 성동구청장.

서울 성동구가 이달 11일부터 21일까지 ‘장애인의 일상과 미래가 행복한 성동’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했다. 

제42회 장애인의 날 기념주간을 맞아 열린 이번 행사는 2019년 기념행사 이후 코로나19로 인해 열리지 못했다가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발맞추어 3년 만에 열리는 뜻깊은 기념행사이다.

이번 행사는 성동구가 주최하고 성동구의 장애인복지시설 15개소와 장애인단체 7개소가 공동주관했다. 해시태그 챌린지, 장애인식개선 전시회, 유공자 표창수여 등 다채로운 행사가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하여 안전하게 진행됐다.  

행사 중 온라인 장애인식캠페인 ‘장애인의 날 해시태그 챌린지’가 추진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온라인 장애인인식개선 N행시 공모 및 장애인식개선 마스크 인증샷, 주제관련 해시태그(#) SNS홍보 등을 통해 장애인식에 대한 계기를 마련하는 챌린지로 참여자 선착순 250명에 기프트콘을 증정하기도 했다. 

인증샷 촬영을 위한 장애인의 날 기념 마스크는 성동구 지정카페(6개소) 및 장애인단체사무실에서 배부했다.(※성동구 내 지정카페: 메가커피 뚝섬지점, 못생긴 나무가 숲을 지킨다 카페, 카페서울숲 성동구청점, 카페서울숲 본점, 해누리카페 본점, 해누리카페 성동청소년센터점)

아울러 장애인단체와 장애인복지시설이 함께 만든 ‘장애인 인식개선 전시회’가 개최됐다. 성동구청에서 주민을 위해 조성한 공간인 ‘책마루’(성동구청 1층)에서는 15개 장애인복지시설과 7개 장애인단체가 ‘장애인의 일상, 장애인의 미래, 장애인의 행복’을 주제로 출품한 사진, 그림, 공예품, 영상 등 총105점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전시회는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운영됐다. 

작품전시와 더불어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체험부스도 운영했다. 정신건강 출장상담, 타로상담, 마스크스트랩만들기, 장애인식 OX퀴즈 등 장애인와 비장애인이 모두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 장애인의 날 행사.
▲ 장애인의 날 행사.

또한 장애인의 날 기념 표창수여식을 개최했다.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구청 1층 책마루에서 3개 부문 12명을 대상으로 (유공 장애인 7명과  유공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4명 그리고 후원기업 1개소 ) 구청장 표창수여식을 진행했다. 

더불어 장애인의 날을 축하하기 위하여 장애이해그림책 ‘세상 최고의 강아지 써니’를 쓴 곽수아 작가의 동화구연을 시작으로, 장애인모델 아카데미‘ABLY(에이블리)’에서 양성한 장애인 모델들의 패션쇼를 식전공연으로 행사를 진행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표창수여 대상자 및 행사를 주관한 장애인복지시설과 장애인단체에 축하와 감사를 드리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장애인식개선의 기회가 되고 장애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의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권리를 누리며 차별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어야 하며 이번 행사의 슬로건처럼 장애인의 일상과 미래가 행복할 수 있도록 성동구는 장애인과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장애인의 권익을 옹호하고 지지하는 든든한 지원자로서 곁에 있겠다”고 밝혔다.


1인 가구 생활밀착 맞춤 정책 펼친다

- 중장년 및 노년층 포함 소통하는 생활밀착형 정책 마련

1인 가구 시대, 서울 성동구에서 1인 가구가 더 살기 좋아질 전망이다. 

성동구는 ‘2022년 1인 가구 지원사업 공모’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특화사업을 발굴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총 20개의 사업을 선정, 이달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청년에서 노년까지 총망라하는 ‘생활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기존 이사 차량 지원 서비스에 이어, 입주청소 및 가전클린 서비스도 실시되며 집수리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필라테스 및 소그룹 PT활동과 함께 호신술 등 생활밀착형 교육, 홈 트레이닝, 전문가를 통한 서킷 트레이닝(circuit training, 종합적인 체력 트레이닝)과 등산모임도 지원된다.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 만들기와 오프라인 일일 요리클래스도 개설해 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바리스타 교육 및 카페창업, 생활체육지도사 자격증 취득, 사업전문가를 통한 멘토링도 실시되며 소상공인 정부지원사업과 ‘또래 CEO 밀착멘토링’으로 자립을 지원하고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재테크, 경제 교육도 이루어진다.

아울러 1인 가구 생활용품 및 취미 만들기와 지역탐방, 공연관람 등 월별 문화모임을 추진하며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나들이, 원예활동 등 대면소모임과 ‘게더타운’ 플랫폼을 사용한 비대면 관계형성 프로그램도 대대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해서는 건강과 나눔 활동이 추진된다. 홈트레이닝 교육을 통한 갱년기 건강관리와 키트 모종을 활용해 제철작물을 재배하고 직접 요리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어 고시원 거주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을 진행, 독거어르신을 위해 ZOOM을 활용하여 신청곡, 사연 등을 통한 막춤, 혼자라서 할 수 없던 타인과 함께할 수 있는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달성하는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적협동조합 등 비영리단체의 전폭적인 관심과 호응을 통해 선정된 이번 사업은 청년부터 노년까지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옥수종합사회복지관의 청년 1인 가구 커뮤니티 형성 ‘청춘, 프롤로그’는 보호종료아동 및 미취업 청년 1인을 위한 사회적 관계형성과 자립을 지원하고 취미 및 사회참여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며 사회적 고립감을 극복하고 정서적인 유대와 소통에 주안점을 뒀다.  

상반기 커뮤니티 공간, 공유부엌, 다양한 프로그램실이 있는 ‘1인가구지원센터’ 개소를 앞둔 구는 특히 ‘MZ세대’로 불리는 2030세대 청년층이 지역 내 1인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에 따라 급속히 증가하는 1인 가구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며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더욱 실질적인 생활밀착형 행정서비스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1인 가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정책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구민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공모에 선정된 사업의 좋은 취지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도심 속 오아시스 '무더위 그늘막' 운영 개시

- 설치 요청 시 추가 설치 등 쾌적한 보행 환경 제공

▲ 그늘막에서 햇빛을 피해 신호를 기다리는 시민들.
▲ 그늘막에서 햇빛을 피해 신호를 기다리는 시민들.

서울 성동구는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구민들을 보호하고, 안전한 보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달 16일부터 무더위 그늘막 운영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도심 횡단보도를 비롯해 교통섬, 햇빛이 강하게 비추면서 그늘이 형성되지 않은 도로변은 폭염 상황에서 열섬 현상이 나타나기 쉬워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들에게 위험한 환경이지만, 무더위 그늘막이 강한 햇볕을 막아 체감 온도를 낮추어 줌으로써 ‘도심 속 오아시스’로서 쾌적한 시민 보행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동구는 노약자의 보행을 편안하게 하고, 구민 누구나 무더위를 식힐 수 있는 무더위 그늘막을 2017년 60개소를 설치한 이래 매년 운영해오고 있으며, 작년에는 145개소로 확대 운영하였고, 올해에도 동 주민센터 또는 구민이 요청 시에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4월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구민들의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안전하고 편안한 보행환경 조성에 더욱 신경 쓸 예정”이라며 “관내 17개 동주민센터 담당자가 수시 순찰을 통해 현장 점검하고 유지·보수 및 설치 장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등 운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무더위 그늘막이 성동형 스마트 쉼터와 더불어 구민의 시원한 여름을 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전 직원과 함께 구민의 편안한 일상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