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6:40 (목)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오진택 의원 인터뷰
상태바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오진택 의원 인터뷰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1.11.0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오진택 의원.
▲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오진택 의원.

1. 현재 경기도의회 내에서 맡고 계신 부분을 소개해 달라.

네, 경기도는 상임위가 12개 있습니다.

저는 운좋게도 전·후반기 건설교통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후반기에는 부위 원장직을 맡게 됐습니다. 또한 10대 4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실공사 방지위원회, 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회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경기도의 도로 건설과 관련해 의원님의 의견은?

경기도는 31개 시군이 있습니다. 인구가 1380만명으로 서울인구보다도 많다보니 당연히 차량도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 곳이 많지요. 우리 건설교통위원회 김명원위원장님과 13명 의원들께서는 지방도,국지도 확포장 공사예산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도로는 국도·국지도·지방도·시군도로 분리되어 있는데요. 국도는 국가가, 국지도‧지방도는 경기도가, 시·군도는 시군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소속되어있는 상임위인 건설교통위원회에서는 도로뿐만 아니라 교통·하천·철도도 소관으로 두고 있습니다.

교통같은 경우, 광역버스의 90%가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됐습니다. 지난 9월 1일부터 민영제 12개 노선이 공공버스로 전환돼, 220개 노선, 2070대의 차량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민의 발이 되는 교통서비스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출신 지역인 화성시가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다. 하지만 도로 개통이나 확장 등에 대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그 동안의 성과가 있다면?

네, 그렇습니다. 화성시는 현재 외국인포함 90만입니다. 곧 100만인구가 됩니다. 재정자립도 5년연속1위이고 지방자치경쟁력평가4년 연속 종합1위의 대도시입니다. 또한, 대기업인 삼성전자,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외의 중소기업과 소공기업 포함하여 5만개 기업이 있습니다. 그러니 도로사정이 어떻겠습니까? 도로 때문에 민원이 쇄도하고 있지요.

하루빨리 추진하고 있는 도로 82번 국지도(갈천~가수간 305지방도 송산~신천간 313 지방도 안중~조암, 향남~우정 국지도 322지방도 82번 국지도 자안~분천간 도로가 개통되면 그나마 교통체제가 완화될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82국지도(갈천~가수간) 305호 송산~신천간 도로는 착공되어 2026년 준공할예정입니다. 제10대 도의회 입성하면서 318지방도가 (남양~구장간) 10년 동안 예산확보를 못해 중단된 도로를 8개월만에 개통시킨것과 309지방도 향남동오사거리에 정남 IC까지 개통한 것이 그동안의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4. 더민주당 화성갑 지역위원회 사무국장도 맡고 계시는데 화성 발전을 위해 위원장이신 송옥주 국회의원과 함께 하시는 부분은?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이신 송옥주 국회의원님은 지역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교통, 교육, 환경, 복지등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계십니다. 지난 총선 이후 화성갑 지역위원회의 사무국장을 맡게 되면서, 송옥주 위원장님과 함께 지역위원회의 조직 확장과 지역발전을 위해 그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저의 그 동안의 성과를 말씀드렸지만, 최근 송옥주 위원장의 21대 총선 공약사업이기도 한 국도 77호선이 있습니다. 유일한 단절구간으로 남아 있어 인근 지역의 상습적인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해당 구간에 제2순환 고속도로(봉담~송산) 화성IC 진출입로 접속, 2026년 1단계 준공 목표인 화성 국제테마파크의 유일한 진입도로 등 향후 증가할 교통량을 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구간입니다.

예비타당성 조사제도가 개편으로 국도 77호선 사업이 선정되지 못한 문제점을 국토부에 제기하고 화성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경기도의원으로서 화성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부분들을 세심히 챙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의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민원들도 송옥주위원장님과 화성갑 시·도의원이 화합과 소통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5. 남은 임기 동안 역점을 두고 마무리하고자 하는 부분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한 말씀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도로 건설 및 경기도 도시 내의 교통망 개선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서울로의 출퇴근 위주로 도로가 발달한 관계로, 하나의 도시 내의 교통 연계성이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지역마다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려면 도시 내 교통 연계성 개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기교통망 건설과 환승 체계 정비 등 경기도교통 시스템이 더 욱 편리해질 수 있도록 남은 기간동안 노력하겠습니다.

6. 끝으로 지역민들과 도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화성시민 여러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위기 극복과 소중한 일상회복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시민들게 감사드리며 지금 최대 위기에 직면해있는 만큼, 불편하시겠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켜주시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앞으로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도시 경기도와 화성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