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 인터뷰
상태바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 인터뷰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1.10.3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임기 동안 설정해 온 도의회 운영 방향과 중점과제는?

‘도민 소통’ 가장 큰 행복, 현장소통이 민생정책으로 이어지는 의정 추구

도의원은 물론이고 의장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 중 하나가 소통 능력이다. 도민에게 꼭 필요한 조례와 정책은 소통에서 출발하며, 또 소통을 거쳐야만 시행되기 때문이다. 

코로나 장기화 국면에 도민과의 소통이 위축되지 않도록 애를 많이 썼다. 철저한 방역을 기본방침으로 하되, 도민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왔다.

경기도의회는 의장이 직접 민생현장을 방문해 현장의 어려움을 파악하는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실시 중이다. 취임 후 30곳이 넘는 민생·교육 현장을 방문했다. 초기에는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제일 심각했던 전통시장과 중소기업 방문을 시작으로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같이 방역의 최일선 현장 활동사항을 점검했다. 

추석 전에는 전통시장과 의료기관을 찾고, 경찰관.소방관.교통정보 담당자 등을 두루 만나 격려했고, 최근 일선 고교를 찾아 학생, 학부모와 허심탄회하게 교육현장 지원책을 논의했다.

경기도의회를 대표해 민생현장에서 도민과 생생하게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소통해 온 순간은 매번 뜻깊다. 현장 소통이 민생정책으로 이어지는 의정에 초점을 맞춰 앞으로도 활동하겠다.


의장으로 활동하면서 가장 크게 노력하고자 했던 점은?

도민과 민생중심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 목표로 
32년 만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앞장

도의원이 된 이래 지역사회의 중심에 도민과 민생이 있는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을 궁극적 목표로 삼아 왔다. 의장 취임 후 그 첫 단계로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이 포함 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 통과를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마음먹었다. 30년 넘도록 정체된 지방자치제의 큰 틀을 개편해야만, 지방의회의 전문성과 독립성 강화 기반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20대 국회에서 임기 만료로 폐기되고, 21대 국회가 시작(`20.5.30)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지난해 7월 의장에 선출됐다. 당시 “법안 통과만 이뤄도 10대 후반기 의회의 소임은 다 한 것”이라고 할 정도로 절박하고, 간절한 심정이었다.

경기도의회는 인구와 의석 모두 전국 최대규모인 광역의회로서 타 지방의회에 모범을 보이며 주요 의제와 현안 해결에 앞장서야 할 책무가 있다. 지방자치법 통과 관련해서도 최일선에서 선제적 역할 수행. 전국 최초 조례에 근거한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20.10.12)했고, 국회와 행정안전부 등 정부기관을 지속 방문하며 지방의 굳은 의지와 결의를 담은 건의문, 제안서를 수 차례 전달했다. 32년 만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긴 했지만,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선 앞으로도 할 일이 많다. 자치분권발전위원회 연구를 중심으로 전부 개정된 법안이 지역사회 곳곳에 잘 녹아들도록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다.


수원지역 출신으로 경기도의장 자리에 오르면서도 주목을 받았었다. 그러면서 마음의 무게, 부담감도 있었을 것 같은데?

지역구 벗어나 경기도 전체 아우르는 ‘모범 의정’ 역량집중

지역구가 경기도는 물론 전국 최대 규모 지자체이다 보니 동료의원들과 도민의 관심과 기대가 컸던 게 사실이다. 초대부터 10대까지 저 포함 총 22명의 의장이 선출됐는데, 지방의회가 부활 직후인 90년대 초 이후 수원 출신 의장이 당선된 것은 15년 만에 처음이다.

특히 의장에 취임한 지난해 7월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 통과’, ‘광교 신청사 이전’, ‘코로나19 대응’ 등 시급한 현안이 산적해 있던 중차대한 시기다. 출신 지역이나 지역구에 연연하기보다 경기도 전체를 아우르고, 타 지방의회에 모범이 되는 의정을 펼치는 데 집중했다. 그 결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은 무사히 국회를 통과해 내년 1월 13일 시행을 앞두고 있고, 광교 신청사도 내년 초 입주를 앞두고 있다. 경기도의회는 ‘도민 곁에서 힘이 되는 의회’를 목표로 광교 신청사에서 첨단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도민 소통과 의정 효율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전국 지방의회 유일 감염병 대응기구인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를 중심으로 민생기반 코로나 대응책을 모색하고, 국회와 지방의회를 통틀어 입법기관 최초 분원인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21.4.19)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개인의 공적이나 지역구 중심 의정을 펼치지 않고, 거시적 안목으로 도민 모두를 위한 의정활동에 역량을 집중한 덕분에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수원시장 출마 등 앞으로 행보가 자천타천으로 오르내리고 있다. 향후 로드맵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린다.

몸에 밴 배려와 희생정신, 긍정적 영향 전파하는 ‘더 큰 정치’ 펼쳐

현직 도의원이자 의장으로서 본분을 지키는 일이 최우선이다. 다만, 향후 4년 간 경기도 31개 시·군을 책임질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의 중요성은 명심해야 한다고 본다. 지방선거를 반년여 앞둔 시점에서 의원 지역구별 발전방안과 도의원으로서 역할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3선 의원으로서 의장을 역임하며 항상 도민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도민중심 지역사회를 조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배려와 희생은 단기간에 기를 수 있는 역량이나 기술이 아니다. 오랜 기간 타인과 소통하고, 자신을 내던져가며 ‘더 나은 미래’, ‘공동체적 삶’과 같은 더 큰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체득하게 되는 신념일 것이다. 정치인으로서 저의 가장 큰 자산은 수십 년 경험을 통해 몸에 밴 배려와 희생정신이 내 지역은 물론, 타지역에 긍정적 영향을 고르게 미치는 ‘더 큰 정치’로 선용된다는 점이라고 본다.

특례시 수원, ‘살고 싶고, 자랑스러운 도시’ 만드는 데 일조할 것

제 지역구인 수원은 전국 226개 지자체 중 인구가 가장 많은 최대 도시다. 내년도 특례시 출범을 앞뒀고,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도 해결 실마리가 보이는 상황으로 큰 변화를 앞두고 있다.

전통과 첨단을 아우르는 경쟁력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등 역사·문화적 콘텐츠가 풍성하고, 글로벌 기업인 삼성전자 본사가 위치한다. 앞으로 과제는 잠재된 가능성을 잘 활용해 타 지자체가 본받을 만한 역동적 도시로 성장해야 한다는 점이다. 특례시가 처음 도입되는 시점에서 독립노선만 고집했다가는 자칫 고립될 우려도 있다. 주변 도시와 잘 어울리며 상생방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발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본다. 그야말로 ‘더 큰 정치’가 필요한 시기다.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지역구의 긍정적 변화를 모색하고, 주민 삶의 질 향상 방안을 강구 하는 것은 중요한 책무다. 수원은 나고 자란 고향이기도 해서 깊은 애정이 깃든 도시이기도 하다. 살고 싶은 도시, 자랑스러운 도시 수원을 만들고, 알릴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고민하며 역할을 찾아갈 계획이다.


3선 의원으로서 지난 의정활동 과정에서 안타까웠던 부분이 있다면?

‘공공건축물 분리발주 조례안’ 두 차례 대표발의, 근본 해결책 찾지 못해 아쉬워 
… 사회적 관행 개선 노력 지속할 것

노동운동을 오래 했기 때문인지 안전과 직결된 분야에 관심이 크다. 평의원 시절 도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는데 전념했다. 오로지 ‘도민 안전 확보’를 염두에 두고 추진한 조례가 오랜 관행으로 결국 좌초된 일이 있는데, 이 점이 가장 안타까운 기억으로 남아 있다.

지난 9대 의회에서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택시산업발전,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재정지원,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등 안전관련 조례를 상당수 대표발의 한 바 있다. 그 중 하나가 건설사 분리발주 관련 조례로, 건설사 불법 재하청 구조를 바로잡기 위한 조치였다. 관행처럼 이뤄지는 재재하청, 재재재하청 등 하도급 적폐는 안전사고와 날림공사로 이어지는 큰 사회문제다. 급속성장한 대형건설사와 근근이 명맥만 유지하는 중소형 건설사의 양극화도 문제였음.

이에 경기도에서 발주하는 공공건축물 중 기계설비공사 등 법령 상 분리발주가 가능한 분야에 대해 분리발주를 적극 권고하는 내용의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2016년에 처음 발의한 조례안은 상임위에서 부결됐으며, 이후 분리발주가 가능한 공사를 명확히 하는 방식으로 보완해 2017년 재상정했다. 이 과정에서 대형건설사와 설비업체를 각각 대변하는 협회 간 허심탄회한 논의를 이끌어냈고, 그 결과 조례 제정 없이 상생협력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아가자는 내용의 합의를 도출해 냈다. 소기의 성과를 거두긴 했지만, 근본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

법과 현실의 상충 지점, 공익과 사익 사이의 갈등 구조는 풀어나가야 할 숙제다. 포기하지 않고 도민 안전을 위협하는 사회적 관행 개선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시민과 도민 중심 ‘주민주권 시대’ 개막, ‘솔선수범’하는 정치 약속

제 좌우명이 논어에 나온 ‘언필신 행필과(言必信, 行必果, 말하면 반드시 믿을만해야 하고, 행동을 하면 반드시 결과를 내야한다)’일 정도로 공자를 좋아한다. 공자께서 정치란 ‘바로잡는 것’이라고 하시며 ‘자신이 먼저 본을 보여야 남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하셨다.

어려움에 부딪힐 때마다 공자의 말씀을 되새기며 배려와 희생을 잊지 않고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마음을 가다듬었다. 경기도의회와 제 지역구인 수원 모두 큰 변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법 개정으로 경기도의회는 전문성과 독립성이 확보됐고, 특례시로 지정된 수원은 커다란 도약을 앞두고 있다. 변화에는 갈등이 따르기 마련인데, 여러 이해관계를 잘 수렴해 커다란 공통분모를 찾고, 모두가 동의할만한 합의안을 도출해내는 일이 정치인의 과제라고 본다. 도민 의사를 결집해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내는 대의기관의 의장으로서, 전국 최대 기초지자체를 지역구로 둔 도의원이자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나부터 앞장서며 잘못을 바로잡는 올바른 정치를 펼쳐 나가겠다.

시민과 도민이 지역사회의 중심인 ‘주민주권 시대’의 막이 이제 열리기 시작할 것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힘든 시기, 잘 이겨내고 더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드는 일에 언제나 주민 곁에서 함께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