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2:23 (금)
민선7기 2주년 양천구, 주요 사업 성과
상태바
민선7기 2주년 양천구, 주요 사업 성과
  • 이강여 기자
  • 승인 2020.07.0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수영 양천구청장.
▲ 김수영 양천구청장.

 

<더욱 젊고 활기찬 Young 양천>

● 서울창업카페 양천 신정점 개관 (신정3동 청년주택 지하 1층)

창업 멘토링부터 관련 교육, 체험까지 가능한 공간으로 지난해 9월 25일 문을 열고, 예비 청년 창업가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창업정보 제공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예산은 4140만원이 소요됐다. 주요 시설에는 네트워크 공간, 공동작업공간, 수탁기관 사무실, 강의실 등이 있다.

● 경창시장 공동주차장 조성(신월2동 446-3)

지난 5월 20일 완공된 경창시장 고객주차장은 총면적 916.6㎡에 총사업비 58억400만원이 소요됐으며, 주차면32면이 있는 시설로서 관내 신영시장, 목사랑시장에 이어 3번째로 3대 기반시설인 ▲고객지원센터

▲아케이드 ▲주차장을 모두 갖추게 됨으로서 시장 상인 및 이용객들의 숙원 사업이었으며 전통시장 이용객의 편의를 확보, 시장 상인들의 매출 증대와 인근 지역 주차난 해소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난 6월 5일에 착공식을 갖은 목동깨비시장에는 ▲지하2층~지상1층에는 54면의 주차장 ▲2층에는 어르신 복지센터 ▲3층에는 육아카페·장난감도서관 ▲4층에는 청년일자리센터가 있는 지하2층에서 지상4층 규모의 공동주차장·공유센터를 건립해서 단순 주차장이 아닌 복합공간으로서의 기능을 하는 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다.

 

<갈수록 푸르름이 더해가는 Eco 양천>

● 양천도시농업공원 개장(신월동 산174-1)

지난해 4월 27일 개장해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힐링숲, 체험학습장, 생태연못, 숲속산책로, 야생초화원 등으로 구성된 2만 4078㎡ 규모로 무릎을 굽히기 힘든 어르신과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을 위한 무장애 텃밭(2개소)과 친환경텃밭도 있다.

또한, 현재는 예정부지 4000㎡(신월동 350-31호 일대)에 제2도시농업공원 조성계획을 추진 중이며 향후 농작물 전시부스, 체험부스(작물심어보기, 수확해보기 등) 등 ‘도시농업박람회’도 개최 할 예정이다.

● 목5동과 신월5동에는 건강길, 지양산에는 무장애숲길 조성

건강길은 약 10km(목동 6.5km, 신월동 3.5km) 구간이며 노선안내체계 구축, 꽃길 조성, 휴게시설 및 운동시설 등을 설치했다. 지양산(신월동 331-5)에 조성된 무장애숲길은 약14억7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일반 산길의 둔턱이나 바윗길이 아닌 어린아이, 어르신 및 휠체어도 편하게 다닐 수 있는 총830m의 데크로드를 설치했으며, 또한 등산로 노면 정비 및 수목식재 등을 통해 구민 모두가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산책로를 조성했다.

●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설치 확대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Eco양천을 만들고, 늘어나는 전기차의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해누리타운 등 공공청사 및 공영주차장에 총 11개소 21대의 급속충전기를 확충했다.

특히 2월에 설치 완료되어 사용 중인 신월동 가로공원로 유휴도로부지 급속충전소는 연중무휴 24시간 급속 충전을 할 수 있도록 개방했으며, 또한 이용자들이 자동차 충전 중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쉼터로 마련했다.

 

▲ 스마트시티 관제센터.
▲ 스마트시티 관제센터.

<살면 살수록 편리한 Smart 양천>

●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 관련 긴급상황 발생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서 112, 119, 재난, 아동보호 등 안전체계의 연계 운용 필요하다. 상황발생시 핵심수단인 CCTV는 대부분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음에도 경찰․소방 당국과 협업 체계 부재로 활용되지 못한다.

이에 따라 구에서는 14억5300만원의 예산을 소요해서 통합관제센터를 중심으로 경찰서·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분야별 정보를 연계 및 공유해서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을 통해 위급상황에 신속한 대응체계를 확립해서 지난 6월부터 운영 중이다.

● IoT 도입으로 스마트한 주차공유체계 구축

낮 시간대 비어있는 거주자우선주차면을 전화 한통으로 공유하는 ARS 주차공유시스템 592면과 주차면에 설치된 IoT(사물인터넷) 센서로 실시간 주차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잇는 IoT 기반 주차공유시스템(66면)을 운영한다.

● 실내 공공장소 공공Wifi 설치 (총 401개소 설치 완료)

구민 누구나 데이터요금 부담 없이 편하게 와이파이를 사용 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159개소, 공원 46개소, 안양천 7개소, 전통시장 14개소, 버스정류장 13 개소 등 총 401개소에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했으며, 또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품질 확보 및 장애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서 구민들이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했다.

 

<모두가 함께해서 더 촘촘해진 You 양천!>

●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치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신정3동 복합메디컬타운 지하1층에 지난해 5월 30일 개관한 평생교육센터는 연면적 683㎡ 규모로써 교육실, 심리운동실, 심리안정실 및 샤워실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학교를 졸업한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사회적응훈련, 인문교양, 건강관리, 창의여가과정 등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실시중 이다.

● 서서울어르신복지관 건립

지난해 8월 연면적 4168.53㎡(지하2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된 서서울어르신복지관은 신월동지역의 어르신복지의 중추기능을 담당하며 총182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하 1, 2층은 50면의 주차장, 지상1층~지상3층에는 어르신들의 여가와 취미생활을 위한 교양, 운동, 교육프로그램실과 정보화교육실, 경로식당, 데이케어센터를 갖추어 목동(목동실버복지문화센터,2015), 신정동(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1998)에 이은 신월동 권역별 어르신복지서비스 인프라를 완성하게 됐다.

▲ 오색깔깔 KIDS’ 공공형 실내놀이터.
▲ 오색깔깔 KIDS’ 공공형 실내놀이터.

​​​​​​​● ‘오색깔깔 KIDS’ 공공형 실내놀이터 설치

약 456.18㎡의 면적에 총 10억4400만원이 소요되어 6월에 완공된 ‘오색깔깔 KIDS’ 실내놀이터는 신정7동 갈산공원 내에 있는 舊 어린이교통교육관 건물에 리모델링을 마치고, 미세먼지와 기후변화로부터 자유로운 어린이들의 놀이공간을 위해 어린이들의 신체발달능력과 창의력을 높여줄 흥미진진한 2개의 놀이존과 보호자 쉼터 등 편의시설로 채워져, 안전인증을 마친 후 생후 36개월~만 7세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운영 예정이다.

● ‘양천1호점 우리동네 키움센터’ 설치·운영

신정3동 동일하이빌1단지 아파트 관리동 1층에 지난해 9월 2일 개관한 ‘우리동네 키움센터’는 센터장을 포함한 3명의 돌봄교사가 상주하며 ▲기초학습 ▲독서지도 ▲놀이활동 ▲체험학습 ▲급·간식 등을 제공한다. 특히, 종이접기, 전래놀이, 보드게임, 요리교실, 도자기교실 등 초등학생 학습과 행동발달단계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용아동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끊임없는 배움의 기회,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Edu 양천>

● 스마트양천 미래교육센터 개관

신정6동 양천구평생학습관 2층에 지난해 11월 22일 개관한 스마트양천미래교육센터는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총 151㎡의 규모로 ▲3D프린터 활용 교육 ▲사회·과학 분양의 학습과정과 연계한 AR/VR(증강현실, 가상현실) 교육 ▲편집·촬영 영상제작 교육 등 각 과목 전용 커리큘럼에 따른 미래교육 프로그램 ▲로봇을 이용한 코딩 프로그램을 운영함과 동시에 청소년을 위한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의견을 반영한 청원 수업 ▲특별 초청 강연 ▲건강한 인성발달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 양천문화재단 설립·운영 및 양천중앙도서관 건립

지난해 5월 31일 출범한 양천문화재단은 발레, 가족극, 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과 자동차 여기극장, 관객참여형 공연 등 지역 주민이 원하는 수준높은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제공한다.

신정3동 공공청사용지에 오는 9월 완공예정(개관 2021월 1월)인 양천도서관은 신정·신월지역의 독서와 문화욕구를 채워줄 지하2층에서 지상4층의 연면적 5673.24㎡로 양천구 최대규모 구립도서관이며, 독서와 문화프로그램, 네트워크 모임을 위한 복합공간을 갖춘 친환경·에너지절약형건축물로 조성될 예정이다.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Safety 양천>

●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목2동 염창역 근처에 지난 2018년 11월부터 운영 중인 급식관리 지원센터는 영양사 고용의무가 없는 100명 미만의 영유아 보육시설 급식소를 대상으로 시설을 직접 방문해서 안전한 급식 관리를 위해 마련했으며 ▲영양·위생 순회지도 및 컨설팅 ▲어린이 맞춤형 식단 및 레시피 개발 ▲위생관리 교육자료 개발 및 정보제공 및 어린이·조리원·원장·교사·부모 대상 맞춤형 교육지원 등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 및 서울재난체험관 운영

대규모 침수피해 방지를 위해 빗물저류배수시설(신월동~목동)과 목1동 빗물펌프장 내에 상황실을 설치했다. 목동 915(목동 유수지)에 지난해 6월 30일 완공된 서울재난 체험관은 총 9억원의 사업비와 연면적 1252㎡의 지상2층 규모로 각 층에는 빗물저류홍보관, 디지털안전체험, 지진·화재·풍수해 등 재난재해를 VR(가상현실)로 간접체험 해 볼 수 있으며, 미션체험 재난탈출 및 홍보영상관 등 위기대응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시설로서 언제 닥쳐올지 모르는 재난·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만든 시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