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09:55 (목)
최강욱 "尹 수사자문단 소집은 부당…秋, 지휘권 발동을"
상태바
최강욱 "尹 수사자문단 소집은 부당…秋, 지휘권 발동을"
  • 안명옥 기자
  • 승인 2020.07.0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문단 소집해 부당하게 개입…직권남용 수사방해"
▲ 발언하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 발언하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른바 검·언 유착 사건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지휘권을 발동해달라고 촉구했다.

최 대표는 1일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총장의 계속되는 권한 남용과 수사 방해를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검찰총장은 자신의 최측근에 대한 수사를 방해하고, 한동훈 검사장은 검찰총장에 의지해 수사에 협조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은 약속을 어기고 자문단을 소집해 부당하게 개입하고 있다”며 “결과적으로 직권남용과 수사 방해에 이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윤석열 총장은 일방적 지시로 자신의 영향력 하에 있는 검사들로 자문단을 구성해 수사에 개입하려 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대검 부장들은 자신의 의견이 무시되고 심지어 협의 없음으로 의견을 모은 것처럼 그 의견을 왜곡해서 알린 것에 대해 도저히 납득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수사자문단은 그 공정성과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 자문단을 통해 수사 결론을 유도하려는 것으로 강하게 의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며 “법무부 장관은 이 사건에 대하여 독립적인 수사가 진행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수사의 공정성이 침해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지휘권을 발동해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