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2:23 (금)
함께 나누는 동두천시 소식
상태바
함께 나누는 동두천시 소식
  • 신영모 기자
  • 승인 2020.05.2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용덕 동두천시장.
▲ 최용덕 동두천시장.

 

<민선7기 공약사항 및 2020년 현안사업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최용덕 시장 "지속적인이고 체계적인 관리" 당부

 

▲ 민선7기 공약사항 및 2020년 현안사업 추진상황 보고회.
▲ 민선7기 공약사항 및 2020년 현안사업 추진상황 보고회.

동두천시는 지난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최용덕 시장을 비롯해 부시장, 국장, 담당관, 부서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약사항 28건 및 현안사업 30건에 대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전흥식 기획감사담당관은 총괄 보고를 통해 28개 공약사항 중 14건을 완료해서, 공약이행율이 50%에 달하며,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실시한 ‘2020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우수등급(A)을 받았으며, 공약 및 현안사업 44건은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완료된 사업으로는 걸산마을 행복학습관 건립, 봉양IC 진입도로 확장공사, 어린이집 및 경로당 공기청정기 임대료 지원, 노인복지관 토요일 시설개방, 소요산 산림욕장 확대 개발 등 14개 공약사항이 있다. 

또한, 국가산업단지 확대개발, 국가유공자를 위한 보훈회관 건립, 큰시장 공영주차장 조성, 행복드림센터 조성, 소요산 산림욕장 확대 개발, 장애인스포츠센터 조성, 복합문화커뮤니티 건립, 송내지구 주차장 조성사업, 대형자동차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등  44개 공약 및 현안사업에 대한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최용덕 시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업진행에 어려움이 있지만, 오늘 보고한 사업들은 시민과의 약속이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라며, 시민들에게도 사업 진행상황을 적극 홍보해달라”고 당부했다.

 

<무한돌봄네트워크팀, 노인복지관과 함께 찾아가는 이동상담 실시>

 

▲ 동두천시 무한돌봄네트워크팀, 위기 독거노인 발굴을 위한 이동상담 진행.
▲ 동두천시 무한돌봄네트워크팀, 위기 독거노인 발굴을 위한 이동상담 진행.

동두천시사회복지사협의회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무한돌봄네트워크팀은 지난 26일 오전 노인복지관과 함께 찾아가는 이동상담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이동상담은 복지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해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19년부터 추진 중인 무한돌봄네트워크팀의 역점사업이다. 그동안은 관내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위기가구를 발굴했으나, 올해부터는 성인 장애인과 노인 가구까지 활동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다. 

이날 방문약속을 잡고 상담을 진행한 박 모 어르신은 “오랫동안 장사를 하며 생계를 유지했지만, 이번 코로나19 여파로 생계가 곤란한 상황이었는데, 지원이 가능한 복지제도를 자세히 알려줘서 고맙다”고 감사인사를 전했다. 

한편, 동두천시무한돌봄네트워크팀은 앞으로도 사회복지기관과 연계해서, 찾아가는 이동상담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위기에 놓인 생애주기별 대상자를 발굴해서, 통합사례관리와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착한식당 오가네식당, 어르신들 위해 도시락 변경해 운영>

 

▲ 동두천시 오가네식당.
▲ 동두천시 오가네식당.

동두천시 착한식당 오가네식당에서 지난 26일 상패동 관내 어르신들을 위한 착한식당을 운영했다. 

오가네식당은 매월 1회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 식사나눔을 실천해오고 있으며, 지난 달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도시락으로 변경해서, 착한식당을 운영한 바 있다. 

 이달은 오랜만에 외출하신 어르신들을 위해 닭곰탕, 생선, 해물전 등 더욱 맛있고 신선한 영양식으로 식단을 꾸려, 참여하신 어르신들이 만족스러운 식사를 하셨다. 

 오가네식당 박수환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오랜만에 다시 착한식당을 열게 됐는데, 잊지 않고 찾아주신 어르신들께 감사한 마음이 든다. 늘 착한식당 운영하는 날이면, 맛있게 식사하시는 어르신들 모습에 뿌듯했는데, 이렇게 다시 뵙게 돼서 무척 반갑다. 우리 식당의 여건이 되는 한, 어르신들을 위한 착한식당을 꾸준히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동두천청소년수련관, 동두천을 찾아라 운영>

동두천시 청소년수련관에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청소년대상 특별 프로그램을 2020년 6월까지 지속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부터 운영 중인 청소년대상 특별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해 수련관을 직접 내방하지 못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학습과 활동 지원을 통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건강한 청소년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 및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진행되는 특별 프로그램은 제6탄 ‘동두천을 찾아라~’ 퀴즈와 ‘동두천 알리기’ 그림그리기 프로그램으로, 가정과 학교를 벗어난 공간 활동으로, 5월 27일부터 6월 30일까지 모집해서 운영하며, 모집대상은 동두천시에 거주하는 9세부터 19세 청소년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동두천을 찾아라~’ 퀴즈와 ‘동두천 알리기’ 그림그리기 프로그램은 청소년수련관에서 제시한 퀴즈를 통해 동두천의 구석구석을 함께 찾아보고, 동두천 곳곳의 주요 장소와 아름다운 풍경을 그림으로 담는 활동으로, 지역의 청소년들이 내 고장에 대해 좀 더 알아가며, 애향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는 소중하고 뜻깊은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특별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과 자원봉사시간 인정 등의 혜택이 제공되며, 청소년수련관은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청소년들의 일상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청소년수련관에서는 ‘향기주머니 만들기’, ‘압화액자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중에 있으며, 참가비용과 재료비는 무료로 제공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동두천청소년수련관(031-860-2854/2855)으로 문의 하거나, 홈페이지(youth.ddc.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방세입(지방세·세외수입)계좌 납부서비스, 수수료 없이 지방세입 납부>

 

동두천시는 오는 6월 4일부터 시행되는 지방세입(지방세·세외수입)계좌 납부서비스를 통해 수수료 없이 납세자들이 지방세입을 납부할 수 있음을 알렸다. 

이번 지방세입계좌 납부서비스는 지방세입 수납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인터넷은행(카카오, 케이뱅크)을 제외하고, 농협은행 등 21개 금융기관의 인터넷·모바일뱅킹 계좌이체, CD/ATM기 계좌이체 서비스를 이용해서, 고지서에 기록되어 있는 지방세입 계좌번호로 계좌이체를 실행하면, 모든 금융기관에서 이체수수료 없이 납부할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