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2:23 (금)
정선군 소식 함께봐요
상태바
정선군 소식 함께봐요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0.04.0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승준 정선군수.
▲ 최승준 정선군수.

군, 기후변화 대응 고품질 과실생산 도우미 '꽃가루 은행' 운영

고품질 과실생산 및 결실안전 지원

 

▲ 정선사과.
▲ 정선사과.

정선군이 맛과 품질이 뛰어난 대한민국 고품질 명품 과실생산과 농업소득 창출을 위해  ‘꽃가루 은행’을 운영한다.

군은 과수 개화기를 맞아 과실나무가 열매를 맺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인 양질의 꽃가루 공급으로 고품질 과실생산과 결실안정 지원을 위해 오는 5월 10일까지 관내 과수 농가를 대상으로 ‘꽃가루 은행’을 무상으로 운영한다.

꽃가루 은행이란 과수농가에서 꽃이 만개하기 전인 꽃봉오리 상태의 꽃을 채취해서 가져오면 꽃가루 은행에 구비된 약 채취기, 약 정선기, 개약기 등을 이용해서 순수한 꽃가루를 채취해서 초저온 냉동고에 보관했다가 이듬해 다시 농가에 공급 후 인공수분에 이용하는 방식으로 기존 값비싼 꽃가루를 구입해서 쓰던 과수농가의 경영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꽃가루 은행은 정선군의 주요 과수인 사과, 자두, 채리, 복숭아, 배 등 개화기 시기에 저온, 건조, 강풍 등 이상기후 발생과 꽃가루를 수분시키는 매개곤충의 감소, 수분수 부족 등 자연 수분율이 떨어지고 있어 기상재해에 따른 안정 착과를 위해 운영하고 있다.

군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따른 새로운 농업소득 창출을 위해 맛과 품질이 뛰어난 대한민국 명품 고랭지 정선사과 과원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꽃가루 은행을 통해 사과나무에 인공수분을 하게 되면 상품과율이 자연수분의 65%에서 95%로 향상되고 결실율 또한 기존 17%에서 90%이상 수정율을 향상시켜 결실확보는 물론 맛있고 잘생긴 사과 생산으로 농가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꽃가루 은행 운영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정선군농업기술센터 과수연구팀(033-560-22902)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에서 전국 최고의 고품질 명품과실 생산을 위해서 기반조성부터 과수작목 시험연구사업, 선도 재배농업인 양성, 우리품종 전문 생산단지 조성 사업, 소핵과류 생산 시범사업, 사과명품과원조성사업, 과수생력화 작업기 지원사업, 과수 경쟁역 제고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관내 사과재배는 317농가 242ha 규모이며, 자두재배는 68농가 70ha 규모이다.

신주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올해 겨울철 온화한 날씨로 과수 개화 시기가 평년대비 7일 내외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며, 조기 개화에 따른 서리 및 저온피해와 매개 곤충의 감소로 안정적인 결실확보를 위한 ‘꽃가루 은행’ 운영으로 고품질 과실생산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기저기 훈훈한 정으로 마음이 따뜻해져요>

살기좋은 사북만들기 ‘파비’ 사북읍 행정복지센터 찾아 성금 1천만원 전달

 

▲ 파비 코로나19성금 기탁.
▲ 파비 코로나19성금 기탁.

사북읍 살기좋은 사북만들기 ‘파비’는 1일 사북읍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코로나 19’ 대응과 위기 극복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이날 기탁된 성금은 강원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복지사각지대에 계신 분들을 위해 생필품 구매, 방역용품 구입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살기좋은 사북만들기 ‘파비’는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서 그동안 의료환경 개선,  쌀 지원 등 봉사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있으며, 박선용 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선군자원봉사센터서 최승준 정선군수에게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 7천개 전달

 

▲ 정선군자원봉사센터 '안심 마스크' 전달.
▲ 정선군자원봉사센터 '안심 마스크' 전달.

정선군자원봉사센터에서는 1일 정선군여성회관에서 최승준 정선군수에게 코로나19로부터 군민들의 건강을 지키위해 써달라며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 7000개를 전달했다.

센터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전국적으로 마스크 대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선군여성회관에서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 제작을 추진해 왔다.

정선군여성회관 미싱반 및 홈패션반 수강생 등 재능기부 봉사자들은 미싱반 프로그램실에서 지난 3월 17일부터 코로나19로부터 군민들의 건강을 지키겠다는 의지로 휴일도 반납하고 매일 50명씩 15일간 75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했다.

또한 정선 자원봉사자들은 마스크 5부제 시행과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나홀로 약국 지원에 나서고 있으며, 자원봉사자들은 마스크 구매자의 신분증 확인, 시스템 입력, 중복구매 여부 확인 등 마스크 판매 업무를 보조하고 있다.

특히 군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자 지역 농공단지내 마스크 생산업체와 협력해 지난달 6일부터 매일 4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을 투입해 여과식 마스크 보급물량 확보하고 지난달 10일부터 15일까지 공무원과 이장들이 협업으로 가가호호를 방문해 주민 1인당 1개씩 전 군민에게 마스크를 전달했다.

 

정선군시설관리공단 노동조합, 코로나19 피해지원 성금 1백만원 기탁

 

▲ 정선군시설관리공단 노동조합 코로나19 피해지원 성금 기탁.
▲ 정선군시설관리공단 노동조합 코로나19 피해지원 성금 기탁.

정선군시설관리공단 노동조합에서는 1일 정선군을 방문해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피해지원을 위해 강원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해 달라며 최승준 정선군수에게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