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57 (일)
[기자수첩]공무원 비리에 침묵하는 박완수 창원시장
상태바
[기자수첩]공무원 비리에 침묵하는 박완수 창원시장
  • 박오주 기자
  • 승인 2012.07.09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경남 창원시의 공무원들이 수의계약 비리와 관련 무더기로 중형이 선고되는 등 크고작은 비리가 터져 나왔는데도 박완수 창원시장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더구나 마산·창원·진해 통합 2주년을 맞은 지난 1일을 전후해 박 시장은 행사장 등에서 창원시가 각종 국제행사를 유치하는 등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했다며 자축을 즐기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잇따른 공무원들의 비리로 법원이나 감사원에서는 철퇴를 가하고 있는데도 박 시장은 이를 아랑곳하지도 않고 애써 무시하는 듯하다.

지난 2010년 7월1일 통합시 출범 후 터져 나온 공무원들의 크고 작은 비리가 옛 창원시 시절 대부분 발생했던 사건이어서 그 당시부터 시장직을 수행해 왔던 박 시장은 더 더욱 이에 대해 해명과 사과는 물론 구체적인 대책마련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공무원 비리사건에 대해 창원시 예산을 심의하고 행정 전반을 관리감독하는 창원시의회를 비롯해 창원시공노조, 민주통합당 경남도당 등도 마찬가지로 자유롭지 못하다.

수의계약 비리와 관련해 공무원이 수억원을 뇌물수수한 혐의로 지난 2월 사건이 터지자 창원시의회가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당시 박 시장은 시의회에서 이와 관련해 사과한 뒤 사건이 수사 중이어서 결과를 지켜보자는 식이었다.

결과는 지난달 22일 수의계약 비리와 관련 법원이 4명의 공무원 가운데 한 명에게는 징역 5년의 실형과 벌금 3억원, 추징금 8121만원을 선고하는 등 무더기로 중형인 실형을 선고한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수의계약 비리와 관련해 뇌물을 대체로 경미하게 받은 공무원 10명은 검찰이 입건하지 않고 창원시로 통보했다. 창원시는 이들을 경남도의 인사위원회에 회부해 지난달 29일 중징계 처분이 의결됐다.

이어 지난 4일에는 감사원으로부터 상수도사업과 관련된 업체로부터 해외여행경비와 향응을 제공받은 관련 공무원 5명을 징계조치토록 통보받은 상태다.

앞서 시는 또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최근 긴급보수 공사에 투입되고 있는 상수도 대행업체 선정시 진입장벽을 낮춰 실적이 없는 업체도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넓히라는 권고조치까지 받아 행정난맥상마저 드러냈다.

하지만 시의회 역시 공무원 비리와 관련해 사건 초기인 지난 2~3월 잠시 문제제기를 한 이후 무더기로 공무원이 중형을 선고받고, 중징계를 당하는 엄청난 결과를 접하면서도 어느 누구도 일언반구 없이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만 열중하는 한심스러운 모습을 보여줬다.

창원시공노조는 한 술 더 떴다. 수의계약 비리 관련 공무원들이 무더기로 구속됐을 당시부터 최근 이들에게 중형이 선고된 이후에도 수개월 동안 남의 일인 것처럼 이에 대한 공식적인 표명이 전혀 없었다.

공노조는 오히려 이에 대한 언급은 고사하고 지난 5월 노조원 700여명을 대상으로 '존경받는 간부공무원'과 '개선돼야 할 간부공무원'을 설문조사했다. 동료 공무원이 중형선고를 받은 상황에서 초상집 분위기는 뒤로 한 채 이 달 초 설문조사 내용을 발표한 뒤 박 시장에게는 이를 인사에 반영해 줄 것까지 건의해 공노조의 현주소를 가늠케 해주고 있다.

민주통합당 경남도당을 비롯한 경남도내 야당 수뇌부도 창원시의회와 다를 바 없다. 이들은 지난 4·11 총선 전인 2월 초에 수의계약 비리사건이 터지자 박 시장이 새누리당 소속이라는 점을 감안, 정치적으로 공격하기 위해 이 사건을 갖고 창원시장과 새누리당을 몰아부치며 앞다퉈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도내 야당 수뇌부는 최근 수의계약 비리사건을 비롯해 코고 작은 비리사건이 터져나오는 등 엄청난 결과를 접하고도 이에 대해 지난 총선 때 보여줬던 왕성하고 적극적인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느낌이다.

시민들은 지금 이 같은 상황을 침묵으로 지켜보고 있다. 박 시장을 비롯한 창원시의회, 창원시공노조, 민주통합당 경남도당 등 도내 야당 수뇌부, 시민단체 등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하고 대처할 지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