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6:48 (목)
우리집 작은 소방관, 주택용 소방시설
상태바
우리집 작은 소방관, 주택용 소방시설
  • 이영신 기자
  • 승인 2019.02.2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은상 보성소방서 벌교119안전센터.

'우수 뒤에 얼음 같이'라는 말처럼 서서히 추위가 사그라지고 봄이 성큼 다가오고 있는 것 같다. 자칫 방심하면 잘 지켜온 겨울철 안전이 눈 녹듯 한순간에 무너져 버릴 수도 있으니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해 안전의 고삐를 다시 한번 조여 보자.  

겨울철은 어느 계절보다 화재에 대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계절이다. 특히 최근 6년간 전체화재 중 주택화재 발생률은 18.2%에 달하고, 주택화재 사망자는 49.7%로 절반에 가까운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집 안전과 가족의 행복을 책임질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017년 2월부터 각 가정마다 화재를 조기에 감지하고 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반드시 구비하도록 의무화 됐다. 이는 1대 이상의 소화기와 단독 경보형 감기지 두 가지 기구로 구성된다.  

화재가 났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진압이며 이 때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소화기이다. 초기진압에 있어 소화기는 소방차 한 대의 위력과도 맞먹는다.  

하지만 불이 난 주변에 소화기가 있더라도 자칫 소화기 사용법을 몰라 허둥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기 사용법을 잘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눈에 잘 띄는 곳에 두어야 하며, 압력지시계 눈금이 정상인지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단독 경보형 감지기는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표적인 소방시설로, 화재 발생 시 경보음을 울려 화재를 초기에 진압 또는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이 두 가지의 소방시설 때문에 화재피해를 저감한 사례가 많다. 안전과 더불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스스로가 안전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때, 소중한 나의 가족의 행복은 더욱 커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