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03 14:56 (금)
『즐거운 협동의 판, Fun !!』
상태바
『즐거운 협동의 판, Fun !!』
  • 최창호 기자
  • 승인 2014.07.0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 협동조합의 날 기념행사 성료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지난 5일 호평체육문화센터에서 협동조합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협동의 판을 벌렸다.

이번 행사는 협동조합의 날을 맞아 남양주시가 주최하고 협동조합 협의회에서 주관한 행사로 기획 단계부터 실행까지 관내 협동조합들이 참여해 만든 한 마당이었기에 행사가 갖는 의미가 더욱 남달랐다.

축하공연과 기념식을 시작으로 관내 열여섯 개의 협동조합들의 홍보, 체험, 판매부스가 운영되어 행사장을 찾은 어린이에게는 독서지도와 같은 다양하고 유익한 체험시간이, 어른들에게는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보너스까지 제공되었고 간간히 관내 동아리들의 공연과 선물 이벤트를 개최하여 행사장을 찾은 1,000여명의 시민에게 많은 즐거움을 선사하는 등 협동문화의 저변확대에 기여했다.

남양주시에는 교육, 보육, 복지 서비스 제공 등과 같은 서비스업뿐만 아니라 제품 도소매, 문화예술 등 「협동조합 기본법」에 의한 다양한 협동조합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협동조합은 국제금융위기 이후 새롭게 대두된 대안적 경제모델이다. 기존에도 농협,소비자생활협동조합과 같이 특별법에 의한 협동조합 등이 있지만 설립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이제는 5인상 만 모이면 쉽게 협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고, 금융업과 보험업을 제외하면 어떠한 사업도 영위할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협동조합들이 갖고 있는 민주적인 운영, 더디지만 함께 가는 가치들일 것이다.

이번행사를 계기로 남양주시가 올바른 협동조합문화가 하루속히 정착되어 지역의 균형 있는 경제발전과 아름다운 공동체문화가 발전해 나아가길 희망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