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3 16:44 (일)
강북구, 신생아 부모 대상 ‘출산 축하 주민등록등본 무료발급 및 무료 사진촬영
상태바
강북구, 신생아 부모 대상 ‘출산 축하 주민등록등본 무료발급 및 무료 사진촬영
  • 안희섭기자
  • 승인 2012.06.1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구는 저출산 시대를 맞아 지역 내 아이를 낳은 가정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지원함으로써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해 아이 낳고 키우기 편한 강북구를 만들기 위해 ‘출산 축하 주민등록등본 무료발급 및 신생아 무료 사진촬영 서비스’를 실시한다.
앞으로 강북구에서 태어나는 신생아의 부모에게는 출생 신고 시 동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등본이 무료로 발급되며 이와 함께 신생아 무료 사진 촬영권도 제공된다.
신생아 무료 사진 촬영은 강북구가 지역 내 한 사진관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는 것으로, 해당주민은 출생신고 시 동 주민센터에서 받은 촬영권을 가지고 사진관을 방문(출생 후 50일 이내)하면 사진 촬영 후 아기의 사진이 담긴 크리스털 액자를 집에서 무료로 배달받을 수 있다.
구 여성가족과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가 비록 작은 혜택이지만 지역의 저출산 문제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구에서는 앞으로도 출산율 감소와 고령화 사회로 인한 인구 불균형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 키우기 좋은 강북’을 2012년 10대 역점시책으로 정한 강북구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보육환경 개선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구는 신생아 출생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상 강북구에 거주하는 부모에게는 둘째아 30만원, 셋째아 이상은 60만원의 ‘출산양육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강북 다둥이 안심보험 지원사업’을 통해 셋째아 이상 신생아에게 월 2만원 이내의 보험료 및 만5세(72개월)까지 월 10만원의 양육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또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가정(차상위 120% 미만)의 36개월 미만 아동에게는 0세아 20만원, 1세아 15만원, 2세아 10만원의 ‘보육시설미이용아동양육수당’을, 취학 전 만5세 이하 등록 장애아동에게는 ‘장애아아동양육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