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6:53 (월)
강서구, ‘Health mission’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강서구, ‘Health mission’ 프로그램 운영
  • 이원환 기자
  • 승인 2013.10.22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습관 길들이기 위해 미션진행상태 확인 및 맞춤형 운동처방 실시


강서구가 구민들의 운동시간을 늘려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12주간의 미션을 마련했다.
일명 ‘스스로 지키는 내 건강 Health mission’이라고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구의 비만율이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걷기운동 등 신체활동 실천율이 점점 감소하고 있어 대안으로 마련됐다. 미션 참가자는 먼저 신체계측 및 체성분 검사를 비롯 운동처방사로부터 전문 운동처방을 받고, 개인별 목표설정 후 본격적으로 구에서 부여한 12주 미션에 참여하게 된다.
참가자는 운동 후 운동일지를 작성하여야 한다. 운동장소, 종류, 시간, 간단한 소감, 운동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 등을 주3회 이상 보건소 운동처방실 카페(cafe.daum.net/gangseomed)에 올려야 운동인증을 받을 수 있다.
처음 한달간(1주~4주)은 동네공원 헬스운동기구를 활용, 운동에 대한 관심과 습관을 길들이는데 목표를 둔다. 이어 둘째달(4주~8주)은 형성된 운동습관을 지속하는 단계로 강서둘레길을 비롯한 걷기 코스를 이용, 개별적으로 걷기운동에 참여하며 신체활동을 늘려 나간다. 마지막 셋째달(9주~12주)은 최종 몰입단계로 생활터 주변에서 자유롭게 운동하며 자기주도적인 운동습관을 체화시키는 단계이다. 특히 구는 5주차부터 참가자들에게 신체활동 관리 측정기인 ‘라이프코디’와 만보계를 대여, 개인의 운동습관 및 신체활동 패턴을 확인, 자발적이며 실천적인 건강관리를 돕는다.
‘라이프코디’는 신체활동량, 칼로리 소모량, 운동강도등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 중 총4회(1주, 5주, 9주, 12주)에 걸쳐 체성분 변화수준, 운동량, 칼로리 소모량 등을 체크, 개인별 맞춤형 운동처방에 나선다.
구는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별관리기록 카드를 작성하여 미션진행 사항과 신체활동량을 수시로 체크한다고 밝혔다. 우수참여자에게는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강서구보건소 3층 운동처방실로 방문 또는 전화(☎2600-5912)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