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6 17:31 (목)
도봉구, ‘2013년 도시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상태바
도봉구, ‘2013년 도시대상’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3.10.14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봉구가 국토교통부의 ‘2013년 도시대상’시상식에서 ‘마을만들기 선도사례 부문’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도시대상은 학회, 시민단체, 언론이 공동 참여하여 지자체의 자발적인 노력을 평가하고 우수사례의 권장ㆍ보급을 위해 2000년부터 국토교통부 주최로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선정기관은 가산점 제공 등 인센티브를 부여받는다.
‘마을만들기 선도사례 부문’에서 최고의 상을 수상한 도봉구는 서울시에서 가장 먼저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한 주민참여 마을만들기를 지원하는 업무 전담팀을 구성하고, 주민참여 기본조례, 마을만들기 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주민참여 마을만들기의 제도적인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2011년부터 시범 마을을 선정하여 본격적으로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한 ‘함께Green마을’만들기를 시작했다.
도봉구 ‘함께Green마을’만들기는 관 주도 방식의 탈피와 더디 가더라도 주민이 디자인하는 지속가능한 마을을 지향하며, 구는 올해로 3년째 역점사업으로 마을 곳곳에 마을공동체의 씨앗을 뿌리고 주민들 스스로 마을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를 이루는 희망마을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구 마을만들기지원팀 관계자는“아마도 주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의 복원을 위한 우리 구의 의지와 진정성 있는 노력, 그리고 의미 있는 작은 성과들이 평가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