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6:53 (월)
‘부담금 쇼크’ 반포·잠원 일대 중개업소 일부 ‘개점휴업’
상태바
‘부담금 쇼크’ 반포·잠원 일대 중개업소 일부 ‘개점휴업’
  • 안원찬 기자
  • 승인 2018.01.2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 부동산 중개업소들도 냉기류에 꽁꽁
▲ 정부가 강남 부동산에 대해 무기한으로 최고수준의 단속을 진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12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타워 전망대에서 강남의 아파트, 빌딩 등이 보이고 있다. 정부는 투기수요를 근절하기 위해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모든 과열지역을 대상으로 무기한 최고수준 강도로 단속을 벌이기로 했다.

“합동 단속이 나오면서 반포와 잠원 일대의 일부 중개업소들은 문을 걸어 잠그고 아예 영업을 하지 않고 있다” 

정부가 올들어 재건축 연한을 연장하고, 재건축 단지의 가구당 부담금 규모를 공개하는 등 집값을 잡기 위한 충격 요법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강남의 부동산 중개업소들 사이에는 냉기류가 흐르고 있다. 

일부 중개 업소들은 자금출처 조사 강화 등 악재가 꼬리를 물고, 정부 합동 단속반까지 거래 현장을 훑고 다니자 아예 문을 닫고 개점 휴업에 들어가는 등 ‘소나기는 일단 피하고 보자’는 분위기다.

정치권으로 발길을 돌린 중개사들도 있다. 강남4구 중개사협회 지회장 일부는 24일 야당 의원의 의정보고에 참석했다.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서울 강남구병)이 주최한 보고회에서 이들은 정보 한 건이라도 더 캐내고, 하소연도 하며 분주한 모습이었다. 

무술년 들어 강도가 점차 높아지는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의 칼끝이 어디까지 향할지 파악하기 위해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인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서초구 지회장은 이날 오전 통화에서 재건축 연한 강화, 합동 단속 등 꼬리를 무는 정부 규제를 향한 강남권의 기류를 “(매도자는 물론 매수자들 사이에서도) 관망세가 일단 강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가구 당 최고 8억원이 넘는 부담금 쇼크에 강남이 일제히 숨을 죽이며 일단은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지회장은 “재건축 부담금이 많아진다고 하니 매수자들이 주저하는 분위기”라며 “당분간은 매도와 매수 모두 지켜보자는 형국에 중개업소도 영업을 하지 않고 있으니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 전망”이라 했다. 

하지만 그는 “당장 낮은 가격이라도 팔겠다거나 급매물이 나오거나 호가가 떨어지는 기류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가위눌려 매물을 낮은 가격에 급하게 처분하거나, 호가가 떨어지는 분위기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강남4구의 공인중개사협회 지회장 일부는 이날 지역구 의원이 주최한 의정보고회에 참석했다.  

한연수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강남구 지회장은 이날 통화에서 “이은재 의원 보고회에 참석중”이라며 재건축 시한 연장, 단속 강화 등 현정부 부동산 정책을 향한 현지 기류를 묻는 질문에 “통화를 오래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정부 규제를 돌파할 활로 찾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 의원은 작년 8월 18일 재건축 장기보유자 구제방안이 담긴 ‘재건축초과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제출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앞서 지난 21일 강남 4구 15개 단지를 비롯해 서울지역 주요 재건축 아파트 단지 20개를 대상으로 재건축 부담금을 시뮬레이션 한 결과, 가구당 최고 부담금이 8억4000만원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강남·서초·송파·강동 등 강남4구 15개 단지의 평균 부담금은 4억4000만원이었고, 나머지 5개구의 부담금은 1억4700만원이었다. 

재건축부담금은 아파트 완공시점(종료시점)의 주택 평가액 총액에서 ▲조합추진위 인가시점(재건축 개시시점) 주택가액 총액 ▲정상주택가격 상승분 ▲개발비용을 뺀 개발이익에 부과율을 곱해 계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