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40 (목)
성북구, 20개 전 동 주민총회 여정 성공적 마무리
상태바
성북구, 20개 전 동 주민총회 여정 성공적 마무리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2.08.1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공동추진 협약 체결로 성공적 사업추진 발판 마련
▲ 정릉2동 주민총회에서 이승로 성북구청장(맨 우측)과 동, 주민자치회 관계자가 민관공동추진협약에 서명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정릉2동 주민총회에서 이승로 성북구청장(맨 우측)과 동, 주민자치회 관계자가 민관공동추진협약에 서명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성북구가 각 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2023년 주민자치계획을 수립·결정하는 주민총회를 20개 전 동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

코로나19 장기화로 3년 만에 대면 방식으로 개최한 성북구 주민총회는 지난달 6일 종암동부터 이달 11일 안암동을 마지막으로 1개월에 걸쳐 진행됐다. 특히 이번 주민총회에서는 주민자치 가치 실현에 대한 구의 의지를 반영한 '민관공동추진협약'을 맺고, 2023년 주민자치계획 사업추진의 실행 발판을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다양한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전투표를 병행했다. 지역주민 3300여 명이 주민총회 현장에 직접 참석하여 내년도 주민자치계획 의제를 공유하고 현장투표를 통해 주민 생활과 관련된 지역의 공적인 문제를 주민 스스로 결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전투표와 총회 현장에 참여한 총 7000여명의 주민들은 작년 비대면 주민총회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고 더불어 성북형 주민자치 실현에 한발 다가가며 주민자치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의를 다졌다.

동별로 접수된 지역 의제 총 568건의 사업 중 숙의‧토론 과정을 거쳐 총회를 통해 최종 159건이 선정되었으며, 8억3000만원 규모로 2023년도에 추진할 주민자치계획 사업을 주민들이 직접 선정했다.

2023년 동별 주요 사업으로는 ▲성북동 주민초청 문화예술공연 ▲쾌적한 성북천 가꾸기 ▲동선 골목놀이터 ▲폐마스크 새활용 공익사업 ▲마을배움터 2023 ▲안암동 행복플리마켓 ▲보문동 소울푸드 ▲환경캠페인 ▲폐건전지·폐형광등 수거함 점검활동 및 홍보캠페인 ▲지속가능한 개울섬 조성사업 ▲깨끗한 보국문로 만들기 ▲커피 한잔 할까요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 장터 ▲건강한 종암동, 헌혈의 날 ▲한여름밤 문화축제 ▲월곡 달빛 소리함 ▲사랑의 플리마켓 ▲분리배출로 기후변화에 대응하자 ▲운동이 최고 보약 ▲향기나는 석관동 사업이 주민들로부터 가장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주민총회를 준비해주신 모든 동 주민자치회 관계자 및 주민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주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우리 성북구 전 동 주민총회를 통해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주민자치에 대한 오랜 갈증이 해소된듯 싶다”면서 “성북형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행정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