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6:44 (수)
범여, 4+1 법안 처리 공감 “與, 단호하게 추진해야”
상태바
범여, 4+1 법안 처리 공감 “與, 단호하게 추진해야”
  • 박경순 기자
  • 승인 2019.12.02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은 국회 떠났으니 미련 버려야”
▲ 정의당 상무위원회.
▲ 정의당 상무위원회.

범여권은 2일 본회의 상정 법안 199건에 대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을 신청한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며 패스트트랙 공조체제를 이뤘던 ‘4+1 협의체’로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상무위원회에서 “예산과 개혁, 민생 완수를 위한 4+1 비상공동행동을 제안한다”며 “이를 위해 여야 4당+1 대표자 비상회동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이미 국회를 떠났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제 자유한국당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며 “20대 국회를 여야 4당의 굳건한 공조를 통해 개혁으로 마무리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여 달라”라고 결단을 촉구했다.

심 대표는 그러면서 “여야 4+1 개혁공조를 튼튼히 해서 정기국회에서 못다 하면 임시국회를 매일매일 여는 한이 있어도 개혁과 민생법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추악한 의도가 드러난 이상 여야 4+1은 선거법 개정에 대해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라며 “이번 주 초에 매일 회의를 열어 선거법과 사법개혁법을 주초에 합의하고 곧바로 본회의에 상정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 ‘선거제도 개혁 비상행동 상황실’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이 4+1 동조를 부추기고 있다”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조 원내대표는 또한 “199개 안건에 필리버스터를 신청해 국회를 멈춰버린 자유한국당은 모든 국회의원들의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라며 “선거법 개정 협상에서 몽니를 부리고 자신들로 인해 벌어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방해한다고 국회에서 폭력을 행사하고 이제는 아예 국회를 멈춰버린 자유한국당은 대한민국의 민폐 정당이 됐다”라고 꼬집었다.

민주평화당 출신 제3지대 구축모임인 대안신당(가칭)의 최경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준비위원회에서 “여당 지도부는 태도를 분명히 해야 한다”라며 “막무가내 한국당과 함께 갈 것인지, 아니면 저희들이 주장한 4+1로 갈 것인지, 더는 머뭇거려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여당 지도부는 정말 단호하게 일을 추진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상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 의지를 거듭 확인하며 당의 협상 가이드라인도 제시했다.

평화당의 박주현 최고위원은 “선거제 개혁을 원한다면 의원정수를 확대하는 것에 대해 결단해야 한다”며 “만약 의원정수를 정 확대할 수 없다면 적어도 100% 연동형(비례대표제)은 채택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정의당 심 대표는 “정의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최종안 합의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