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40 (목)
“美, 방위비 새 항목 신설 대폭 증액 요구”
상태바
“美, 방위비 새 항목 신설 대폭 증액 요구”
  • 이교엽 기자
  • 승인 2019.11.1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보 대표 “공평 부담 관련 한미 입장차 커”
▲ 정부측 입장 밝히는 정은보 협상대표.	/뉴시스
▲ 정부측 입장 밝히는 정은보 협상대표. /뉴시스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는 19일 11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조기 종료된 데 대해 “미국 측의 전체적인 제안과 저희가 임하고자 하는 원칙적 측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정 대사는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어제, 오늘 진행된 11차 한미 방위비 분담 협상이 예정대로 진행되지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 대사와 제임스 드하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 대표를 수석대표로 하는 한미 대표단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서울 한국국방연구원에서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금협정(SMA)’ 체결을 위한 3차 회의를 진행했다. 

한미는 전날 4시간 동안 협상을 진행한 데 이어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1시간 만에 조기 종료했다.

정 대표는 “회담이 예정대로 진행되지 못한 것은 미측이 먼저 이석했기 때문이다”며 “앞으로 일정 관련해 한미 간에 실무적으로 다음 일정을 잡아놓고 있다. 다만 오늘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았던 상황이 발생했으므로 추가적으로 필요한 대응을 해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정 대표는 협상 파행 이유에 대해선 “미국 측은 새로운 항목 신설 등을 통해 방위비 분담금이 대폭 증액돼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우리 측은 지난 28년간 한미가 합의해온 방위비 분담금협정(SMA) 틀 내에서 상호 수용 가능한 분담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과 한국의 협상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제안 내용과 관련해 한미 상호 간에 대외적으로 공표하지 않는 것으로 서로 합의했다”며 “구체적으로 한국의 제안 내용에 대해서는 말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새로운 항목을 기본적으로 희망하는 것은 미측이다. 그런 부분과 관련해서 (한국은) 원칙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방위비 분담금 총액과 항목은 서로 긴밀하게 연계돼 있다”고 설명했다.

드하트 대표는 3차 협상에 앞서 지난 5일 3박4일 일정으로 한국을 비공식 방문해 내년에 한국이 부담할 분담금으로 올해 1조389억원보다 5배 이상 많은 50억 달러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역외 훈련 비용, 미군의 한반도 순환배치 비용, 주한미군 인건비 중 수당과 군무원 및 가족지원 비용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인건비, 군사건설비, 군수지원비 등 기존 SMA 틀 안에서 합리적이고 공평한 수준의 분담금 협상을 진행한다는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아울러 국민과 국회가 납득하는 수준에서 합의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방위비 협상 과정에서 주한미군의 감축이나 철수 언급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주한미군과 관련해서는 한번도 논의된 바가 전혀 없다”고 단언했다.

정 대표는 “우리 측은 어떤 경우에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한미 동맹과 연합 방위 태세 강화에 기여하는 합리적 수준의 공평한 부담이 될 수 있도록 인내를 가지고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