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6:53 (월)
박원순, "뉴타운 사업 내년 초 해법 제시"
상태바
박원순, "뉴타운 사업 내년 초 해법 제시"
  • 송준길 기자
  • 승인 2011.12.0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재건축사업, 정부와 엇박자 풀릴까?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달 30일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뉴타운 문제와 관련해 "내년 1월 초에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취임 한달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뜻을 밝혔다.

박 시장은 "뉴타운은 지난 시장시절부터 이뤄진 여러 일들을 정리하는 입장"이라며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지역, 지구마다 사정이 다르고, 시민들의 합의도 다 다르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시민,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해 내년초에는 시의 뉴타운 해법의 밑그림을 내보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박 시장은 "뉴타운 지구마다 다른 해법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서울시가 최근 공공성 미비 등을 이유로 개포지구 등에 대한 재건축 정비사업구역 지정 보류를 한 것을 두고 시가 인위적으로 재건축 시장에 개입해 정부와 엇박자를 이루고 있지 않느냐는 시선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박 시장은 "어제 시의회에서 말했지만 개포지구의 경우, 과거와 전혀 다름이 없이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결정한 내용"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구체적으로 "(시에서)보완을 요청한 그런 결정의 내용 역시 과거와 다른 것이 없다. 공공성을 갖추란 얘기도 과거부터 있었다. 녹지 조망권 확보라든지, 보행로 등은 과거에 다 지적됐던 내용"이라며 "개포지구 역시 과거와 같이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기존 절차에 따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정부와 서울시의 뉴타운 사업에 대한 입장이 달라 시장이 혼란을 빚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을 만나 해법을 논의해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재건축과 관련해서는 (정부와)크게 다른 게 없다"면서도 "뉴타운의 경우 좀 다르다. 그런 상황에서 구태여 만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박 시장과 권 장관은 지난 25일 서민주택정책을 놓고 격돌했다.

권 장관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서울 인구가 1000만명으로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선 주택 500만호는 필요한데 지난해 기준 340만호에 불과하다"며 "서울시는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서민주택을 늘릴 수 있는 장기주택계획 수립 방안을 고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주택정책은 친서민 정책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 발언은 박 시장 취임후 일부 재건축 사업장의 정비구역 지정이 보류되면서 주택시장이 위축되는 상황을 경계한 것으로 해석됐다.

권 장관의 발언에 대한 서울시측의 공식 반박과는 별개로 박 시장이 트위터를 통해 "권도엽 장관의 발언… 염치가 먼저입니다. 그게 상식이지요"라고 말해 정부와 서울시간에 전운이 감돌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