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2:04 (금)
당정, 이장·통장 수당 내년부터 인상
상태바
당정, 이장·통장 수당 내년부터 인상
  • 박경순 기자
  • 승인 2019.06.1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상승률 감안해 월 30만으로 올려
▲ 이·통장 처우개선 및 책임성 강화 당정협의. <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3일 내년부터 이·통장 기본수당을 현행 월 20만원에서 30만원 이내로 10만원 인상키로 결정했다.

당정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장·통장 처우개선 및 책임성강화 방안’ 당정 협의를 열고 이 같은 의견을 모았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당정 직후 브리핑에서 “이장·통장은 읍·면·동 행정의 관련조직으로 각종 사실조사, 복지지원 대상자 발굴, 지역주민 의견수렴 등 법령과 지방자치단체 조례에 따라 주민생활에 밀접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장·통장 기본수당은 2004년에 월 10만원에서 월 20만원으로 인상된 이후, 15년간 동결되어 그간 국회와 각 지역을 중심으로 기본수당 현실화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며 “이에 정부는 최근 기본수당 인상 여부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의견수렴을 실시했다”고 했다.

이에 당정은 지방자치단체 의견과 2004년 인상 이후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해 기본수당을 현행 월 20만원 이내에서 30만원 이내로 10만원을 인상하기로 했다. 

정부는 내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을 개정해 이번 달까지 지자체에 통보할 예정이다. 인상안은 내년 1월부터 전국 시행될 예정이다. 

이·통장 기본수당 인상에 필요한 재원마련 방안에 대해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은 “내부세 총액의 19.24%를 보통교부세로 정해서 지방정부에서 주고, 전체적인 예산편성운영지침은 행안부에서 담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장과 통장이 자긍심과 책임감을 갖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법적근거를 마련키로 했다. 

앞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당정 모두발언에서 “이·통장의 기본수당이 2004년 월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인상한 이후 15년째 동결됐다”라며 “책임은 나날이 느는데 처우가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통장 수당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