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40 (목)
“北, 산음동 미사일 제조시설 건물 증축”
상태바
“北, 산음동 미사일 제조시설 건물 증축”
  • 이교엽 기자
  • 승인 2019.06.1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한 ICBM 제조시설 모습. <뉴시스>

북한이 미사일 제조 시설에서 건물을 증축하는 등 대량살상무기 개발을 지속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본 언론보도가 나왔다.

12일 NHK는 미국 민간 위성사진 업체인 ‘플래닛’과 북한 핵 문제를 연구하는 미들버리 국제대학원 전문가들과 협력해 북한의 핵·미사일 관련시설의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제조 거점으로 보이는 시설에서 건물을 증축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NHK는 평양 근교 산음동에 있는 ICBM을 제조하는 곳으로 추정되는 시설을 지난해 6월과 올 3월 촬영한 위성사진을 비교한 결과, 건설 중이던 대형 건물이 완성됐으며 여러 건물을 증축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 이 미사일 시설에서는 차량의 움직임도 확인됐다. 

또 북한의 핵개발의 거점인 영변 시설에 대해 올 2월 촬영한 위성사진과 지난 5월 28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비교한 결과, 원자로의 냉각수를 넣는 주변 토사의 형태가 변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대해 미들버리 국제대학원 슈마라 연구원은 “원자로에 냉각수를 넣기 위해 하천을 준설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언제라도 원자로를 가동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은 어떤 능력도 포기하지 않고 대량살상무기 개발을 지속하고 있으며 2017년 시점과 같은 능력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