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40 (목)
통일부, 800만달러 규모의 대북 인도지원안 심의·의결
상태바
통일부, 800만달러 규모의 대북 인도지원안 심의·의결
  • 박경순 기자
  • 승인 2019.06.06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임산부 영양식품, 의약품 등 제공
▲ 면담 전 인사하는 김연철 장관과 데이빗 비즐리 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 <뉴시스>

국제기구의 대북 인도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 800만달러를 지원하기 위한 국내 행정 절차가 5일 마무리됐다. 

통일부는 정부가 제305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어 유엔 세계식량계획(WFP)과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UNICEF)의 북한 영양지원·모자보건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는 안을 심의·의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WFP와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수년간 계속된 가뭄, 그리고 수해 등의 영향으로 곡물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식량 사정이 악화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WFP 등 국제기구의 대북 지원 요청을 수용, 지난 2017년 9월 추진했다가 집행하지 못한 국제기구 대북 인도지원 800만달러 공여부터 우선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정부는 이와 별개로 북한에 쌀 등의 식량을 직접 지원하는 방안 등도 검토하고 있다. 

이번에 지원되는 800만달러 중 450만달러는 WFP의 북한 영양지원사업에 사용된다. WFP는 이 돈으로 영양강화식품 등을 준비해 탁아소와 고아원 등의 영유아와 임산부 등에게 나눠줄 계획이다. 

WFP는 북한에 11개의 생산공장을 만들어 영양비스킷과 슈퍼씨리얼을 자체 생산하고 있다. 

나머지 350만달러는 유니세프의 모자보건 및 영양사업에 사용된다. 유니세프는 아동과 임산부 등에게 치료식과 필수의약품, 미량영양소복합제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정부는 곧바로 국제기구 공여 집행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제기구에 집행 결정 사실을 통보하고, 국제기구 계좌에 입금하면 정부의 역할은 끝난다. 

이후 WFP와 유니세프는 자체 시스템을 통해 지원 물품을 생산하거나 구매하는 방식으로 인도지원 물자를 조달하게 된다. 

인도지원 물품 제공 이후에는 북한에 상주하는 직원을 통해 분배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등을 상시 모니터링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