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8-21 16:46 (목)
평택상공회의소‚ 조찬강연회 개최
상태바
평택상공회의소‚ 조찬강연회 개최
  • 고광일 기자
  • 승인 2019.05.2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균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 초청
▲ 평택상공회의소 조찬강연회.

평택상공회의소(이하 평택상의)는 지난 21일 평택상공회의소 2층 대회의실에서 허태균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를 초청해 ‘대한민국을 만든 한국리더의 마음’이란 주제로 조찬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강연에서 허태균 교수는 ‘대한민국을 만든 한국리더의 마음’이라는 주제로 먼저 대한민국의 현재 수출, 무역규모, 전력생산량 및 소비량 등을 예로 들며 “우리가 가진 것이 없어서 지금 불행한 가요? 아니면 많이 가져야 문제가 해결된다는 생각인가요?”로 강연을 시작했다.

 

과거에 비하면 물질적인 결핍과 선진국이라 불리는 다수국가와의 경제지표를 견줄 만큼 급성장했지만 OECD국가 중 노인 빈곤률 1위, 자살률 1위, 출산율이 꼴찌인 모순적 사회가 된 것에는 한국 고유의 심리학적 특성이 연관돼 있다며 설명했다.

 

심리학적 특성에 대해 한국은 상대와 나의 관계를 고려해서 말과 행동을 하는 ‘관계주의’와 집단 속에서 작은 존재이기보다는 자신의 존재감을 강하게 느끼기를 원하는 ‘주체성’, 관계 내부의 ‘심정중심주의’를 예로 들었고 “가진 게 없어서 못 사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이 되지 못하거나 존재감이 없어 불행하고 주인공이 아닌 자신 인생의 주인과 존재감을 느껴야 살 수 있다”고 말하며 한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리더의 마음가짐에 대해 강연했다.

 

허태균 교수는 현직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써 플로리타 애틀랜틱대 심리학과 연구원,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선임 연구원, 여가문화학회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평택상공회의소는 연중 다양한 분야의 명사를 초청해서 조찬강연회를 개최하고 있다.

 

역대 초청 강사 중에는 김성근 감독, 양준혁 해설위원, 정동일 교수, 김효준 BMW대표이사, 윤태익 교수 등이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 시민들을 위해 다양하고 유익한 주제로 강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평택상공회의소 조찬강연회 신청문의는 평택상공회의소 진흥팀(031-655-5813)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