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6:40 (목)
한국당 ‘文 단도 미사일 실언’ 비판
상태바
한국당 ‘文 단도 미사일 실언’ 비판
  • 이교엽 기자
  • 승인 2019.05.22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의 어긋난 안보관 너무 우려스러워”

문재인 대통령이 ‘단거리 미사일’을 ‘단도 미사일’로 잘못 발언한 것과 관련 자유한국당이 “유엔 대북제재 위반 대상인 ‘탄도(彈道) 미사일’ 도발을 애써 부인하려는 현실 부정 인식의 발로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22일 논평을 통해 “발언 의도와 내용을 떠나 실언과 행간으로 읽히는 대통령의 어긋난 안보관이 너무 우려스럽다”라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청와대는 발언 직후 ‘단거리 미사일’을 잘못 말한 것이라고 정정했지만 대한민국 국군 최고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실언은 외교적으로, 군사적으로, 그리고 정치적으로 불필요한 오해를 낳기에 충분했다”라고 지적했다.

민 대변인은 “이 정권의 명운이 오로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행보와 말 한마디에 매여 있음만 직간접적으로 공표한 꼴이 된 것 아닌가”라며 “탄도 미사일은 북한 최고 존엄의 역린을 거스르지 않기 위해 함부로 입에 담지 말아야 할 문 정권의 터부(금기어)가 되고 말았다”라고 일갈했다.

전날 문 대통령은 한미 군 지휘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를 “단도 미사일”이라고 표현했다. 

‘탄도 미사일’이라고 읽힌 이 발언 이후 청와대는 당혹스러운 분위기였다. 

지금까지 한미 당국이 북한의 발사체를 탄도 미사일로 규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추가 제재를 받을 수도 있는 사안이다. 

이에 북한의 발사체를 ‘탄도 미사일’로 규정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으나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단거리 미사일’을 잘못 말했다며 발언을 정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