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27 (화)
이해찬 “소방관 국가직화 꼭 추진”
상태바
이해찬 “소방관 국가직화 꼭 추진”
  • 박경순 기자
  • 승인 2019.05.15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한국당만 반대하고 있어”
▲ 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일선 소방서를 찾아 대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소방 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약속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경기 안양 동안구에 위치한 안양소방서에서 이해찬 대표 주재로 소방직 국가직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강원 산불 당시 전국에서 소방공무원들이 모여 산불을 아주 신속하게 하룻밤 만에 진화할 수 있었다. 국민들이 소방공무원들이 얼마나 어렵게 일하는가를 느끼고 고맙게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에도 보니까 각 시도마다 형편이 달라 장비도 다르고 전체적인 통합시스템도 없어서 현장에서 애를 먹었는데 국가직으로 전환할 필요성을 다시 느꼈다”며 “전국적으로 일사분란하게 지휘체계가 돌아가줘야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에 다시 보여줬다. 법을 이제 만들어서 소방권의 국가직 전환을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가 열리면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심사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국가직 전환을 하려 하는데 다른 당은 대개 반대하는 데가 별로 없는데 지금 자유한국당이 반대 의견을 갖고 있다”며 “시도지사들은 지방직으로 놔두자는 의견이 일부 있었는데 대부분 설득돼 큰 반대 없이 통과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약속했지만 이를 위한 법안이 국회 행안위 법안심사소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에 38만여명이 동의해 여론의 힘을 받는 듯 했지만 여야 대치정국으로 국회에서 공전만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날 간담회를 통해 강원 산불을 계기로 다시 불이 붙은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 여론을 환기시켜 입법 동력을 보충하겠다는 게 이 대표의 생각인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