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6:40 (목)
文 대통령, 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이제민·경제과학특보 이정동 위촉
상태바
文 대통령, 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이제민·경제과학특보 이정동 위촉
  • 박경순 기자
  • 승인 2019.01.23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 키워드 “경제 동력 길잡이 역할”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이제민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명예교수를, 경제과학특별보좌관에 이정동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를 위촉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인사를 밝혔다.

이번 인선 키워드는 ‘혁신성장’과 ‘경제 활력’으로 평가된다. 

김 대변인은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이 한계에 다다른 상황”이라며 “새로운 길이 열리지 않은 상황에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고 문재인 정부는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혁신성장, 경제활력 등 새로운 경제 동력의 길잡이 역할을 두 분 교수님께서 하실 것”이라고 했다. 

먼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직은 지난달 31일 김광두 전 부의장 사표가 수리된 지 23일 만에 채워졌다. 

특별보좌관 임명은 대통령비서실 직제 제 8조에 따른 것이다. 

이달 아랍에미리트 특임 특별보좌관으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을, 이라크 특임 특별보좌관으로 한병도 전 정무수석을 임명한 데 이은 세 번째 인사다. 

대통령의 국정 수행을 보좌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해당 분야에 관한 경험과 학식이 풍부한 전문가를 내정한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그러면서 과학기술보좌관은 여전히 공석 상태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2015년도 당시 교수였던 이 보좌관이 쓴 ‘축적의 시간’을 정독했다. 또 작년엔 ‘축적의 길’을 정독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그러면서 이 보좌관을 전에 따로 만난 적은 없다고 했다. 

경남 합천 출신인 이 부의장은 경북고와 서울대 경제학과에서 학사·석사학위를 받았다. 또 미국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수료했다. 

이 부의장은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한국경제발전학회 회장, 경제사학회 회장 등을 맡았으며 현재까지 연세대학교 경제학구 명예교수로 일했다. 

대구 출신인 이 보좌관은 계성고를 나와 서울대 자원공학과에서 학사·석사·박사 학위를 수료했다. 과거 한국생산성학회 회장, 한국기업경영학회 회장으로 일했으며 현재는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속해있다. 또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로 현재까지 재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