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한국당, 당권 눈치싸움 ‘치열’
상태바
한국당, 당권 눈치싸움 ‘치열’
  • 이교엽 기자
  • 승인 2019.01.2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준 출마설에 모두 ‘견제’
▲ 왼쪽부터 김진태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상수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 <뉴시스>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온 자유한국당 전당 대회에 출마하는 당권주자들이 레이스에 시동을 걸면서 신경전도 가열되고 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전대 출마 저울질을 두고 당권주자들이 하나둘씩 반대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김무성 전 대표와 홍준표 전 대표 등이 출마 가능성 등을 열어놓으면서 주자들 사이에 눈치싸움은 더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황교안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상수·김진태 의원 등 한국당 당권 주자들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북미 핵협상 전망과 한국의 대응방안’을 주제로 열린 핵포럼 세미나에 일제히 참석했다.

유력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세미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당대표 후보 출마가 거론되고 있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을 향해 견제구를 던졌다. 

오 전 시장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예상 가능하지 않은 행보”라고 김 위원장의 행보를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반면 안상수·김진태 의원의 출마선언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를 사랑하고 나라가 잘 되길 위한 마음에서 노력하고 헌신하시겠다는 뜻이라고 생각한다”며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눈치였다.

이날 전당대회 출사표를 던진 안상수 의원은 김무성 의원·김병준 위원장의 출마설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김 위원장은 지금까지 어려운 당을 잘 관리했다. 저도 비대위 출범을 위해 최선을 다한 걸 보람을 느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또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을 향해 “몇몇 분들이 대권을 겨냥해서 (선거)운동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며 “그런 분들이 출마해서 경쟁하게 되면 우리 당원과 국민들한테는 전당대회가 잘못하면 대통령 후보를 뽑는 걸로 오인해서 올바른 판단을 못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김진태 의원은 “홍준표 전 대표에게 ‘나오시라’ 이렇게 말했더니 지금 들썩들썩하는 것 같다. 이제는 김병준 위원장도 그런 모양인데 그 분도 나오시라고 했더니 정말 나올 모양인가 보다”라며 “말린다고 될 일도 아닌 것 같지만 축구 해설위원이 직접 선수로 뛰었을 때 제대로 골을 넣을 수 있을 것인지 당원들이 판단할 것 같다”고 반감을 드러냈다.

전대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심재철 의원은 황 전 총리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심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보수 대통합을 기치로 우파가 한데 뭉쳐야하는 데는 동의한다”면서도 “하지만 황 전 총리의 그간 보신주의에 가까운 침묵에 실망했던 보수 우파 일각의 비판적 시각에 마땅히 진솔한 해명을 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현재까지 답변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전 총리가 통진당 해산을 ‘업적’으로 내세운 데 대해서는 “박근혜 정부의 처음과 끝을 함께 한 유일한 각료이며 2인자였던 황 전 총리는 모든 탓은 박 전 대통령에게 돌리고 공은 자기 몫으로 하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전당대회 출마에 의욕을 보이고 있는 주호영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김 위원장의 전대 출마설에 대해 “보수대통합을 이루고, 한국당을 살릴 수 있는 비전과 열정을 가진 분이라면 누구든 이번 전대에 출마하는 것을 적극 환영한다”며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 황교안 전 총리 등도 전대에 출마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무성 의원은 자신의 전대 출마 가능성에 대해 애매모호한 입장을 취했다.

김 의원은 이날 “이번 전당대회가 제가 누누이 이야기한 화합과 통합의 전대가 돼야 하는데 단일 지도체재가 채택돼 이전투구로 갈 것으로 많이 걱정된다”고 했다. 

당내 통합을 위해 전대 후보로 나설 의향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위기가 오면 나서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