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6:48 (목)
천리안2A호 목표 궤도 안착
상태바
천리안2A호 목표 궤도 안착
  • 박경순 기자
  • 승인 2018.12.05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5시 37분께 남미 기아나서 성공적으로 발사

우리나라의 두번째 정지궤도 기상위성 천리안 2A호가 5일 새벽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기상청은 천리안 2A호가 이날 오전 5시37분께 남아메리카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밝혔다.

천리안 2A호는 발사 약 34분 후(오전 6시11분) 고도 약 2340㎞ 지점에서 아리안-5 발사체로부터 정상적으로 분리됐다. 이어 약 5분 뒤(발사 후 39분 뒤)인 오전 6시16분에는 호주 동가라 지상국과의 첫 교신에도 성공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은 지상국과의 교신을 통해 천리안 2A호의 본체 시스템 등 상태가 양호함을 확인했다. 또 발사체를 통해 도달하는 최초의 타원궤도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도 확인했다. 

천리안 2A호는 향후 약 2주간 위성의 자체 추력기를 5차례 분사해 전이궤도에서 목표고도 3만6000㎞의 정지궤도로 접근할 계획이다. 정지궤도 안착 후에는 약 6개월 간 궤도상 시험 과정을 거쳐 내년 7월부터는 본격적인 기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천리안 2A호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상관측 탑재체를 이용해, 천리안위성 1호에 비해 해상도가 4배 향상된 고화질 컬러 영상을 10분마다(위험기상 시 2분마다) 지상(국가기상위성센터 등)에 전달한다.

고화질 컬러영상을 통해 구름과 산불연기, 황사, 화산재 등의 구분이 가능해져서 기상분석 정확도가 향상되고, 기존에는 예보가 쉽지 않았던 국지성 집중호우도 조기 탐지해 최소 2시간 전에는 탐지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태풍의 중심위치 추적이 가능해짐에 따라 태풍의 이동경로 추적 정확도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천리안 1호에서 제공되던 16종의 기상정보산출물이 52종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강우강도는 물론 산불, 황사, 오존, 이산화황 등도 탐지해 국민생활과 밀접한 서비스 제공이 확대될 계획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가 3.5톤급 정지궤도위성 독자 플랫폼을 확보함에 따라 본 위성 본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위성으로의 확장이 가능하게 됐다"며 "국민들께 더욱 정확한 기상서비스 뿐 아니라 산불, 황사, 오존 등 국민 생활과 안전 제고에 필수적인 정보고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