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06 16:56 (일)
관악구, 전국 최초바뀐 지번 개별공시지가와 토지등급 조회를 한번에
상태바
관악구, 전국 최초바뀐 지번 개별공시지가와 토지등급 조회를 한번에
  • 송준길기자
  • 승인 2011.10.3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악구가 11월부터 ‘바뀐 지번 개별공시지가 및 토지등급 조회 원클릭서비스’를 운영한다.

전국 최초로 실시되는 이 서비스는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언제 어디서나 한 화면에서 신․구 지번 조회와 개별공시지가 및 토지등급을 한 번에 확인 할 수 있는 ‘원-클릭시스템’이다.

현재 토지와 폐쇄된 토지 약 50,000필지에 대한 토지등급 전산자료를 구축하고, 개발사업 등으로 지번이 바뀐 토지에 대해서 개별공시지가와 토지등급 자료를 연계해 ‘신․구 지번 찾기’와 ‘개별공시지가’, ‘토지등급’까지 관악구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gwanak.go.kr)를 통해 한꺼번에 열람 할 수 있다.

특히 ‘바뀐 지번 개별공시지가 및 토지등급 조회 서비스’는 TF팀을 따로 구성해서 비예산 사업으로 진행했음에도 고품질의 정보를 민원인에게 제공한다는 면에서 주목 할 만하며, 토지 관련 세무 민원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동안 제공되던 ‘신·구 지번 찾기’는 단순히 변경 전·후 지번의 확인만 가능해 바뀐 지번에 대한 과세기준 자료를 확인하고자 할 때에는 신·구 지번 찾기로 지번을 확인한 후 개별공시지가 열람화면에서 다시 조회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1990년도 이전에 사업 완료되어 폐쇄된 종전 토지는 개별공시지가가 아닌 토지등급 자료가 필요하지만, 토지등급은 구청 또는 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토지대장을 열람 또는 발급 받거나 구청 지적과에, 토지등급가액은 관련부서에 문의해야 했었다.

송준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