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민대학교는 효와 충을 강조하고 이를 모든 학과의 교육목표에 반영해 올바른 인성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광복72주년을 맞이해 진정한 광복에 대한 의미와 역사인식 재조명을 위한 ‘2017년 광복 72주년 기념 제1회 대한독립만세 영상공모전’을 개최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후원했으며,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 한 달간 공모작 접수를 받고 1차 내부 심의와 2차 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처 최종 수상자를 뽑았다.
시상식은 10월 31일 경민학원 50주년 기념식에서 진행됐다. 축사에서 경민학원 설립자 홍우준 박사는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다’라는 설립이념을 바탕으로 인성 및 효충교육을 강조했다.
기념식에서는 수상자의 작품이 상영됐고, 참가한 2000여명의 내·외빈 및 학생들에게는 광복과 독립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던 이번 공모전은 작품의 기획성, 창의성, 활용성 등을 심사해 일반인 5명과 중학생 1팀(2명)이 광복상(국회의장), 대한상(국가보훈처장), 독립상(경기도의회 의장), 만세상(경민대학교 총장)을 수상했다.
경민대학교는 수상작들을 사이버캠퍼스(KM-Mooc)와 유튜브 채널(경민대학교 OCW)을 통해 공개해 온 국민이 광복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교육의 기회로 삼고자 했다.
본 공모전을 기획한 경민대학교 홍문종 이사장은 “위대한 나라는 과거의 역사를 뒤돌아 볼 수 있어야 하며,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명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대한독립만세 영상공모전을 추진할 것”이라 말했다.
대한민국 사회의 도덕적 가치와 민족정신을 함양하는 제1회 대한독립만세 영상공모전의 다양한 출품작들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