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의정부시, 다양한 소식 함께 나눠요
상태바
의정부시, 다양한 소식 함께 나눠요
  • 이영진 기자
  • 승인 2019.10.3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병용 의정부시장
▲ 안병용 의정부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중랑천 생태하천 환경개선사업 현장 방문

의정부시는 지난 29일 중랑천 호암교 인근에서 하천변 꽃길을 조성하는 ‘생태하천 환경개선사업’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생태하천 환경개선사업은 ‘The G&B City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중랑천 양주교~동막교 구간의 하천변 산책로에 사계장미, 튤립 등 초화류 10만본을 식재할 계획이다.

이날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현장을 방문했으며 지역 주민들은 기존 삭막하고 억새만 볼 수 있었던 하천변에서 형형색색의 꽃들을 만날 수 있어 기쁘다며, 4계절 내내 다양한 꽃들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중랑천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중랑천 생태하천 환경개선사업 현장 방문.
▲ 중랑천 생태하천 환경개선사업 현장 방문.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생태하천 초화정원 조성, 중랑천 녹화사업, 백석천 친수공간 조성사업 등 다양한 ‘The G&B City’ 사업을 통해 아름다운 꽃과 나무가 어우러진 생태하천을 조성하겠다”며, “시민여러분의 복합적인 휴식, 놀이,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수 생태하천을 만들어 지역 축제의 장으로 시민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안병용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 '제7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참석

자치분권 세종선언이 진정한 지방자치가 실현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래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안병용 회장(의정부시장)은 30일 세종특별자치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열린 ‘제7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지방자치의 날은 정부가 지방자치에 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정한 기념일로 지난 2012년부터, 지방자치 실시의 계기가 된 제9차 헌법 개정일인 10월 29일을 지방자치의 날로 제정해서 기념하고 있다.

이번 기념식에는 안병용 회장을 비롯해서 행정안전부 장관,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시·도의회 의장, 시·군·구의회 의장, 주민 대표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예년에는 지방자치박람회와 함께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을 개최해왔으나 올해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수원시에서 열릴 예정이던 박람회는 취소하고 기념식만 진행했다.

 

▲ 제7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 제7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주민이 주인 되는 힘, 자치분권’이라는 기치를 내건 이번 기념식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포상하고 지역주민이 주인이 되도록 실질적인 자치분권을 시행하는 데에 중앙과 지방이 협력해 나간다는 내용이 담긴 ‘자치분권 세종선언’을 발표했다.

안병용 회장은 “7번째 맞는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지방자치제가 부활해서 본격 시행된 지 24년이 지났다. 지방자치는 짧은 기간에 많은 발전을 이뤄내 많은 부문에서 지방의 자치권이 강화되는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과제도 많이 남아 있다. 특히 재원과 권한에 대한 지방 이양은 아직 지역 주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오늘 기념식에서 발표된 ‘자치분권 세종선언’이 진정한 지방자치가 실현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의정부천문대 개관.
▲ 의정부천문대 개관.

추동공원 송산배수지 체육시설 부지서 의정부천문대 개관식 개최

의정부시는 추동공원 송산배수지 체육시설 부지에 ‘의정부 천문대’를 신축 이전하고 11월 11일 개관식을 개최한다. 지난 2007년 의정부과학도서관 개관과 함께 천문체험 시설의 일환으로 설치 운영하던 천문관측소가 과학도서관 인근 고층아파트 건립으로 천문 관측이 불가능해지자 아파트 개발사업자로부터 천문대 신축 및 시설물을 기부채납 받아 내부 시설 인테리어를 거쳐 ‘의정부천문대’를 개관하게 됐다.

의정부천문대는 연면적 676,7㎡, 지상3층 건물로 2층에는 천문체험전시실인 아스트로관을 설치했으며 3층 주관측실에는 지름 200㎜ 굴절망원경을, 보조관측실에는 6개의 굴절망원경과 반사망원경을 설치해서 달은 물론 태양계의 다양한 행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천문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유도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관내 어린이집·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의정부시청소년재단 등 유관기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천문체험 연계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창의융합 인재육성을 위한 복합문화 공간으로 역할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천문대 관측 및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천문우주체험실 홈페이지(ast.uilib.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경우 의정부천문대(031-851-8672) 전화 및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행복마을관리소 작은 축제.
▲ 행복마을관리소 작은 축제.

행복마을관리소 작은 축제 통해 지역주민들과 더욱 가까워지다

의정부시는 지난 28일 행복마을관리소에서 100여명의 지역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행복마을관리소 작은 축제를 개최했다. 

행복마을관리소는 의정부1동에 위치해서 주민들에게 지역밀착형 안전 순찰 및 주민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간단한 건강기초검사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행복지킴이 및 보건소와 함께 건강한 마을을 만들고자 이번 축제를 마련했다.

작은축제는 의정부시 보건소 및 마을공동체와 연계해 보건소는 치매진단검사, 기초건강조사 및 금연클리닉을 운영했다.

그리고, 의정부시마을공동체연합회는 어른들이 좋아하는 맞춤형 공동체 체험인 치매예방 게임, 차 나눔, 향초만들기, 원예테라피, 사진회상놀이, 찐빵 만들기의 6개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김재훈 의정부시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작은축제를 통해 행복마을지킴이들이 지역주민들과 더욱 가까워지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아 기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