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03 16:20 (목)
서울시 기후? 대기정보 한번에 OK!
상태바
서울시 기후? 대기정보 한번에 OK!
  • 송준길기자
  • 승인 2011.09.27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으로 대기오염 예보, 경보 및 기상, 대기질 측정정보 제공

서울시는 지난 2009년부터 추진해 온 대기환경정보 통합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그동안 사용하던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를 9월26일부터 기후?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로 개편하여, 대기오염 및 기후변화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새로 개편되는 홈페이지에서는 대기중의 미세먼지와 오존,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등 대기질은 물론 강우, 기온, 바람 등 기상관측정보를 구(區)별로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은 홈페이지 검색을 통해 대기질 및 기상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통계자료의 검색을 통해 과거 대기질과 기상의 변화추이도 확인할 수 있다.
기존의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에서는 대기오염 예?경보 및 실시간 대기오염도 측정결과를 제공하였으나 개편되는 홈페이지에서는 기상청과 연계하여 기상관련 정보까지 확대하여 제공함으로써 한번의 홈페이지 접속으로 대기환경정보와 기상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한 것이 특징이다.
종전에는 실시간 대기오염도와 대기오염 예보?경보에 관한 사항 위주로 정보를 제공하였으나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기상 관련사항을 추가하여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은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야외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는 측정소별, 도심, 동북, 서북, 서남, 동남 등 5개 권역 및 자치구별, 오염물질별, 기간별로 구분 제공하게 되며 확정된 자료는 다운받아 각종 연구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관련분야 전문가나 학생, 시민 등 누구든지 자료가 필요할 때 서울시에 별도 요청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졌다.
 또한 대기오염 주의보?경보를 위한 동보시스템을 개선하여 미세먼지나 오존 등 대기오염도가 높아지면 종전보다 더 신속하게 주의보와 경보를 전파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대기오염도 상승이나 기상 재해시 뿐만 아니라 식중독지수, 열지수, 불쾌지수, 체감온도 등 각종 기상지수와 관련된 단계별 행동요령을 안내함으로써 시민들의 건강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송준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