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30 10:23 (화)
한나라당 새 당명, '새누리당'…13일 확정
상태바
한나라당 새 당명, '새누리당'…13일 확정
  • 송준길 기자
  • 승인 2012.02.0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은 2일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새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확정했다. 당명은 상임전국위원회를 거쳐 13일 열리는 전국위원회에서 최종 의결된다.

황영철 대변인은 이날 비대위 회의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당 비대위는 회의를 통해 국민공모안 중 최종안을 선정했다"며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개정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1997년 11월 신한국당과 민주당의 합당으로 탄생한 '한나라당'의 간판은 14년3개월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2일 비대위 회의에서 당명 변경에 대해 "생각과 사람과 이름까지 바꾸면 당이 새로운 당으로 거듭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앞으로도 확고한 의지를 갖고 쇄신 노력을 계속해 간다면 국민이 믿음을 주실 것으로 믿는다"며 "진정 새로운 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당명 국민 공모를 했는데 짧은 기간 동안 1만건이 넘는 응모가 이뤄졌다"며 "지금 당이 그동안의 잘못으로 질책을 받고 있지만 쇄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크다는 것을 봤고, '진정성 있게 변화하고자 노력한다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회복할 수 있겠구나'하는 희망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새누리는 새로운 대한민국,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대한민국, 갈등을 넘어 국민이 화합하는 하나되는 새로운 세상과 국민을 염원하는 당명"이라며 "새로운의 '새'와 나라의 순우리말 '누리'가 합쳐진 '새로운 나라, 새로운 세상'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새나라당을 새누리당으로 바꾼 것이냐"는 질문에 "둘 다 (공모작에) 있었다"며 "새나라는 한나라와 너무 연계되니 순우리말로 새누리로 하자고 해 추천안으로 들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공모를 분석한 결과 85%추천안에는 새, 국민, 희망, 행복, 복지 등이 포함됐고 두드러지게 '새, 신'이라는 단어가 많았다"며 "새희망한국당, 한국민당, 새누리당이 당내 관계자 등의 의결을 거쳐 비대위에 상정된 마지막 후보안이었다"고 말했다.

황 대변인에 따르면 이 당명을 제안한 공모자는 10여명으로, 이들 중 한 명은 공모에서 "한나라당의 새로운 쇄신 의지와 희망찬 미래의 꿈을 담아 '새누리'를 제안한다"며 "함께 만들어나갈 새로운 세상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황 대변인은 당 로고와 대표 색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하고 있으며, 나중에 밝히겠다"고 말했다. 영문표기에 대해서는 "'saenuridang'으로 할 생각인데 당 국제협력실 등과 협의해 추후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약칭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없다"라고 답했다.

조동원 홍보기획본부장은 "당명을 결정했다기보다 국민의 마음속에 어떤 이름이 자리잡고 있는 지를 찾은 것"이라며 "하나되고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는 바람 을 느꼈고, 그 안에 새로운 나라, 세상이 있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