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30 10:23 (화)
MB-盧의 대리전?…여야, 본격 총선체제로
상태바
MB-盧의 대리전?…여야, 본격 총선체제로
  • 김상미 기자
  • 승인 2012.02.0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이 4·11 국회의원 총선에 대비한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을 대부분 마치고 본격적인 총선체제에 돌입했다.

여야 지도부는 이번 총선 결과가 12월로 다가온 대선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 사상 최대의 '물갈이'를 준비 중이다. 여야는 모두 중앙선관위 후보등록 마감일인 3월23일 이전에는 공천을 완료해야 한다.

특히 민주통합당은 이번 공심위원장에 노무현 정부 때 공정거래위원장과 부패방지위원장 등을 역임한 강철규 우석대 총장을 선임, 노 정권 시절에 총리를 지낸 한명숙 대표와 함께 4월 총선을 진두지휘하게 돼 이명박 대통령-노무현 전 대통령 간 대리 선거전이라는 관측을 낳고 있다.

◇與공천위 구성완료…정홍원 위원장 등 법조인 전진배치

한나라당은 지난달 31일 정홍원 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11명 규모의 공직후보자추천심사위원회(공추위) 구성을 완료했다.

외부위원으로는 정 위원장 외에 ▲정종섭 서울대 법대학장(부위원장) ▲한영실 숙명여대 총장 ▲박승오 카이스트 교수 ▲홍사종 미래상상연구소 대표 ▲진영아 패트롤맘 회장 ▲박명성 신시컴퍼니 대표 ▲서병문 중소기업중앙회 수석부회장이 선임됐다. 내부위원으로는 ▲권영세 사무총장 ▲현기환 의원 ▲이애주 의원 등이 참여했다.

정 위원장은 선임 직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쓴 잔도 마시는 용기와 신념이 필요하다 생각해 감히 맡기로 했다"며 "앞으로 어려움과 험난한 일들이 있겠지만 평소 지녔던 소신과 역량을 다 발휘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개인 출세를 위해 국회의원을 하겠다는 사람은 지도자의 자격이 없다는 점을 (공천심사시) 염두에 둘 것"이라며 "개인 영달보다 국민을 우선시하는 사람이 지도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오는 10일까지 접수를 완료하고 늦어도 3월 초까지 공천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공천 접수가 완료되면 접수자들과 비대위 인재영입분과과 추천한 인사들이 함께 공심위 검증을 받게 된다.

당 비대위는 여론조사를 통해 상대 후보와의 경쟁력(50%), 교체지수(50%)를 평가해 현역 의원중 25%(38명)를 공천에서 원천 배제한다는 방침을 이미 세워놨다. 지난달 마무리한 전국 당협 당무감사 결과와 여의도 연구소가 진행한 지역별 여론조사도 공천심사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공정위·부방위원장 출신 공심위원장 선임

민주당은 1일 공천심사위원장에 공정거래위원장과 부패방지위원장 등을 역임한 강철규 우석대 총장을 선임한데 이어 이번주 중으로 공심위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강 총장은 1945년 12월25일 충남 공주에서 출생, 대전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2년부터 2003년까지 부패방지위원장, 2003년부터 2006년까지는 제12대 공정거래위원장을 역임했다.

지난해 4월 제11대 우석대학교 총장에 임명됐으며, 2008년부터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를 맡았다.

민주당은 "강 총장은 부패방지위원장으로 다양하고 충분한 행정 경험을 갖고 있으며 학자로서의 소신과 이론, 실천을 결합해 공익적 삶을 살아왔다"며 "민주통합당의 공천혁명을 이끌어갈 공심위원장으로 가장 적합한 분"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공심위를 꾸린 후 오는 9일께 후보 접수를 시작할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본격적인 공천심사에 앞서 이번주부터 지역구별 기초실사를 진행하고, 예비심사에 앞서 자격요건이 미달하는 후보를 걸러낼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국민이 직접 후보를 선택하는 상향식 공천개혁을 이루기 위해 모바일투표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