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해양조사원은 최근까지 수집된 해류자료 분석결과를 토대로 동해 해류흐름을 알기 쉽게 도식화한 해류모식도를 제작해 웹서비스를 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한 해류모식도는 동해의 표층해류 순환을 간결하게 도식적으로 표현해 일반인들이 동해에서 수온과 염분의 수송 경로와 해류에 의한 국지적 기후와 날씨 특성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모식도를 참고하면 울릉도의 겨울철 표층수온, 여름철에 우리나라 동해안을 따라 해무(바다 안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 등을 이해하기 편리해 초·중·고 학생들의 동해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류모식도 작성에는 조사원에서 관측한 위성추적 표층뜰개자료, 인공위성 고도계자료를 통해 생산한 동해 해류도 분석결과, 수치모델 결과 등이 사용됐으며 국내·외 연구자들이 제시한 기존 해류모식도들도 참조했다.
해류 명칭과 표현방법은 서울대, 부경대, 군산대, 인하대 등 학계의 동해 해류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정·보완했다.
조사원 관계자는 "러시아와 일본 영해인 동해 북부와 동부 해역에 대한 추가적인 관측자료정보를 확보해 동해 해류모식도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앞으로 한·러·일간 국제공동 관측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UB우리방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