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양평군 개군면 내리와 주읍리는 수령이 20년에서 200년 이상 된 산수유나무가 구불구불한 논두렁 밭두렁 사이로 7000여 그루가 심겨져 있어 꽃이 피면 마치 노란 물감을 풀어 놓은 듯 장관을 이룬다.
산수유 군락지가 가장 많고 아름다운 곳으로 우뚝 솟은 추읍산 자락을 따라 아직도 시골냄새가 풍기는 아담한 마을로 따뜻한 봄볕에 자녀들과 추억을 만들기에 좋은 장소다.
이곳에서는 매년 4월초 산수유 꽃이 만개할 즈음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 즐길거리가 함게 있는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벌써 열 번째로 매년 행사기간에는 6만여 명 이상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가 높다.
다양한 체험무대시설을 준비한 산수유꽃마을 내리와 주읍리에서 개최하여 더 정겹고 아름다운 사람의 냄새가 물신 풍기며 시골풍경을 맛볼 수 있어 정감가는 향토 축제라 할 수 있다.
축제에서는 체험행사로, 페이스페인팅, 장작패기,전통악기두드르기, 장작불고구마, 감자구워먹기, 보물찾기, 민물고기 전시, 제기차기, 널뛰기, 투호놀이, 목검만들기, 전통활만들기, 비즈공예, 종이접기, 우리의 소원남기기, 다함께 흔적남기기 등 다양하고 다채로운 체험행사를 준비할 계획이다
특히 군민 모두가 참여하는 축제를 개최하기 위해 백일장 및 사생대회(관내외 초중학생), 가족노래자랑, 나도가수다, 군 주민자치센터 수강생들의 화려한 공연, 각종 이벤트 공연 등을 준비한다.
특히 행사장의 물맑은 양평 한우 판매는 산수유 꽃의 장관 못지 않은 청정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자란 거세한우로도 유명하다
친환경농업특구의 고장 양평에서 자란 안전한 축산물로 국내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받았으며 안전축산물 품질보증 1등급 한우다. 그 맛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 더 찾게 된다.
행사관계자는 "꽃중 개화가 가장 빠른 산수유꽃은 보름 이상 만개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그 아름다움을 더해간다"며 "축제가 끝난 후에도 꽃과 한우를 즐길 수 있으니 언제든 찾아와 주시길" 당부했다
◇산수유의 약리적 효능
산수유는 약간 따뜻한 성질에 신맛을 갖고 있으며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몸을 단단하게 한다. 신맛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이고 방광의 조절능력을 향상시켜주며 어린아이들의 야뇨증을 다스린다.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요실금증상에도 효능이 있다.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기능 강화와 정력증강효과가 꼽힌다. 산수유를 장기간 먹을 경우 몸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과다한 정력소모로 인한 요통, 무기력증으로 인한 조로현상 이명현상 원기부족 등에도 유익하다. 정자수 부족으로 임신이 안 될 때에도 장기간 복용하면 치료 효과가 있다.
일반인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약으로 십전대보탕이 꼽히는데, 육미지황탕 (六味地黃湯) 역시 이에 못지않게 널리 애용되는 보약이다. 산수유를 비롯한 여섯 가지 약재가 들어가는 보혈 보음제인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산수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