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2:04 (금)
성북구, 오는 14일까지 주민참여예산위원 공개 모집
상태바
성북구, 오는 14일까지 주민참여예산위원 공개 모집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3.02.0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안전, 교육문화, 도시환경, 복지경제 총27명
▲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주민총회 개최 모습.
▲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주민총회 개최 모습.

성북구가 오는 14일까지 주민 참여를 통한 재정자치 실현을 위해 제11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건강안전, 교육문화, 도시환경, 복지경제 4개 분과 총27명으로, 공개모집 15명, 주민센터(지역회의) 추천 12명이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성북구에 주소를 둔 주민 또는 성북구에 소재한 기관에 근무하는 사람 또는 학생 등이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시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편성 등 예산 과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영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다.

성북구의 2024년 주민참여예산 사업규모는 총 15억으로 그 중 구단위사업은 10억, 동단위사업은 5억이다. 구단위사업은 2개동이상에 해당하며 사업당 2천만원 이상 최대 2억미만, 동단위사업은 1개동에 해당하는 사업으로 사업당 1천만원이상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민참여예산위원 희망자들은  20일부터 진행하는 ‘성북구 주민참여예산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올해 참여예산학교 온라인 강의를 개설하여 성북구참여예산에 관심있는 주민들이 상시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했다. 

또한 오프라인 강의를 병행하여 참여예산 제안서를 직접 작성하고 제출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예산위원 신청과 별개로 성북구 참여예산에 관심 있는 주민들은 누구나 무료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최종 선정된 위원은 주민참여예산 편성과정에서 의견 수렴 및 제안사업 우선순위 심의·조정, 예산편성 방향 등에 대한 의견제시 등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1년이며, 1년 연임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성북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받아 작성해 동주민센터, 성북구청 자치행정과로 방문하거나 우편,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예산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모집하는 만큼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