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27 15:35 (일)
동대문구, 마을공동체 활성화 아파트 공동체 주민교육
상태바
동대문구, 마을공동체 활성화 아파트 공동체 주민교육
  • 엄정애기자
  • 승인 2013.03.1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구는 ‘아파트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교육’을 20일 구청 사내아카데미에서 실시한다.
이번 주민교육에는 동대문구 관내 입주자 대표회의, 부녀회, 아파트 마을봉사단, 아파트 자생단체 등 주민 1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동대문구 마을활동가와 아파트 플래너가 강사로 나와 마을공동체의 개념부터 다양한 사례와 아파트커뮤니티 필요성 및 주체별 역할, 그리고 아파트와 관련한 서울시 및 동대문구 마을공동체 지원내용과 주민제안사업까지 자세히 설명하게 된다.
구는 이번 주민교육을 통해 아파트에서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사업으로는 텃밭가꾸기, 마을문고 만들기, 공유서가 만들기, 공동육아방 운영, 취미교실, 아파트 축제, 녹색장터, 친환경 활동 등 마을공동체 활동들이 활성화를 통해 아파트 주민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단절됐던 이웃 간의 관계가 회복돼 주거문화를 바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동대문구 특성에 맞는 마을공동체와 아파트 커뮤니티에 대한 내용으로 맞춤 강의를 해 지역주민의 호응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이번 주민교육은 사회적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공동주택 층간소음, 주차질서 확립, 먼저 인사하기 등 공동문화의 개선을 통해 함께 사는 사회문화를 조성하고 가정친화 문화운동으로 사회적자본 확충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구는 5월까지 단지별 가로화단 정비 및 거리청소 등 청결 활동을 펼치고 매주 수요일을 전 구민 가정의 날 지정과 함께 가정친화 문화운동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